올해 가장 밝게 빛나는 금성을 보다
올해 가장 밝게 빛나는 금성을 보다
  • 정지순 기자
  • 승인 2020.04.28 16:5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개월에 한 번씩 가장 밝은 금성을 만나게 된다

 

지난 4월 27일(음력 4월 5일) 밤, 초승달 오른쪽에서 빛나고 있는 금성을 촬영했다. 초저녁 서쪽 하늘은 구름이 잔뜩 끼어 있어서 걱정했는데 다행이었다.

초승달 과 금성이 서로 가까운 거리에서 보이는 밤하늘 전경,  정지순 기자
오른쪽에 작게 빛나는 별이 금성이다. 정지순 기자

올해 가장 밝게 빛나는 금성을 촬영하고자 설레는 마음으로 별이 나타나기만을 기다렸다.

초승달과 금성이 보이는 밤하늘 전경,  정지순 기자
초승달이 밝다. 정지순 기자
음력 4월5일의 초승달, 마치 불타는 듯한 손톱모양의 모습이다.  정지순 기자
4월 27일 밤(음력 4월5일)의 초승달. 정지순 기자
샛별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금성의 모습,  정지순 기자
샛별이라고 불리는 금성. 정지순 기자
4월25일 밤 화랑공원에서 본 금성,   정지순 기자
4월 25일 밤 화랑공원에서 본 금성. 정지순 기자
4월25일 밤 보이는 금성 과 화랑공원의 야경,  정지순 기자
4월 25일 밤 금성과 화랑공원의 야경. 정지순 기자
화랑공원에서 보는 주변에 있는 메트로팔레스 아파트 야경전경,  정지순 기자
화랑공원에서 본 야경. 정지순 기자

천문과학자는 "올해 4월 27일 초저녁 서쪽 하늘에 떠 오른 금성은 지난 겨울보다 2배 이상 밝은데, 그 밝기는 1등성보다도 무려 200배"라고 했다. 밝다는 것은 지구와 그 만큼 가까워졌다는 의미다. 과학자는 "금성이 태양에 접근하여 모양이 초승달처럼 갸름해 질 것"이라고 했지만 기자가 촬영한 금성은 보름달 같이 둥근 형상이었다. 

이날 초저녁 서쪽 하늘은 구름이 끼어 아무 것도 안 보였는데, 조금 후 초승달과 별이 나타났다. '샛별'로 불리는 금성이었다. 

가장 밝은 금성을 만날 기회는 약 19.5개월에 한 번씩 돌아오지만, 이번처럼 하늘 높이 뜬 밝은 금성을 보려면 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태양, 금성, 지구가 일직선이 되는 주기는 약 19.5개월로 저녁 밤하늘에서 가장 밝은 금성을 볼 수 있기는 2025년 2월에나 가능하다고 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