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순흥 죽계구곡
영주 순흥 죽계구곡
  • 장희자 기자
  • 승인 2019.09.04 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 문장가 안축이 지은 죽계별곡의 배경이 된 소백산 , 조선시대 이황, 주세붕 등 유현들이 유상하던 곳
죽계구곡에 있는 초암사

죽계구곡(竹溪九曲)은 경북 영주시 순흥면 배점리 소백산에 있는 계곡이다. 소백산 초암사(草庵寺)앞의 제1곡을 시작으로 삼괴정 근처의 제9곡에 이르기까지 약 2㎞에 걸쳐 흐르는 계곡을 죽계구곡이라 한다.

제1곡 금당반석

죽계구곡은 소백산 국망봉과 비로봉 사이에서 발원하여 영주시 순흥면을 휘감아 돈 뒤 낙동강 상류로 흘러들어 가는 죽계천(竹溪川)의 상류 지역이다.

제2곡 청운대

아홉 구비를 돌아 절경을 이루는 죽계구곡은 고려 충숙왕 때의 문신이자 문장가인 안축(安軸 1287-1348)이 지은 ‘죽계별곡’의 배경이 된 곳이고, 또 퇴계 이황도 그 비경에 취해 찬사를 했다고 한다.

제3곡 척수대

제1곡은 금당반석, 제2곡은 청운대,  제3곡 척수대, 제4곡은 용추비폭, 제 5곡 청련동애, 제6곡 목욕담, 제7곡 탁영담, 제8곡 관란대, 제9곡은 이화동이라 불린다.

제4곡 용추비폭

그중 제4곡은 한가운데에 둥근 바위가 놓여 있는 소(沼)로 폭포가 떨어지는 모습이 하늘에서 여의주를 물고 내려오는 모습과 닮았다 하여 용추비폭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한다.

제5곡 청련동애

바닥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물 맑은 계곡과 소나무와 참나무 고목, 바위가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이루는 죽계구곡은 여름철 피서지로 이름나 있다.

제6곡 목욕담
제7곡 탁영담
제8곡 관란대
제9곡 이화동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