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평생학습활동가 양성과정'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평생학습활동가 양성과정'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2.09.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학습활동가의 역할과 리더십, 평생학습 시민 리더십의 중요성. 평생학습활동가의 핵심 역할과 혁신리더십 이론 교육.
정은희 강사의 강의 내용. 유병길 기자.

평생학습활동가 양성과정 교육목표는 지역 내 평생학습문화 정착과 함께 성장하는 학습 환경을 만들어 갈 지역평생학습활동가를 양성하고자 함에 있다.

달서50플러스센터· 달서평생학습관(김영국 담당)에서 2022년, 9월, 21일 2차시 강의를 맡은 정은희 강사는 경남대학교 교수다. 오늘 강의 내용은 평생학습활동가의 역할과 리더십, 평생학습 시민 리더십의 중요성. 평생학습활동가의 핵심 역할과 혁신리더십에 대한 이론 교육이다.

3차시는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요구분석, 기획, 개발, 프로그램계획서 작성 등<이론 및 실습>

4차시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운영관리, 모니터링, 평가, 상담 등 <이론 및 실습>

5차시는 희망학습마을 만들기와 우수사례 <이론>

6차시는 지역주민의 평생학습활동 추진 사례 <이론> ※ 14:00 ~ 16:00 교육

7차시는 평생학습활동가 소통의 장. 달서 평생학습리더로서의 활동계획 공유하기. 지역문제를 평생학습으로 해소하기. 우리지역에 필요한 평생학습 공유하기 <토의> 등 학습 내용을 소개하였다.

 

'멋진 인생 마을' 주민들. 유병길 기자

 

'학습 마을' 주민들. 유병길 기자

 

'무지개 마을' 주민들. 유병길 기자

정은희 강사는 '멋진 인생 마을', '학습 마을', '무지개 마을'로 3개 반을 편성하고 마을별로 책상 배치를 하였다. A4 용지를 4등분 접고 풀로 붙여서 '삼각 사장 명패'를 만들었다. 앞면에는 이름 뒷면에는 별명을 적었다. 달서구 거주 개월 수, 달서 핫플레이스, 좋아하는 음식, 평생교육활동가교육에 임하는 각오를 적었다. 명패를 아름답게 꾸몄다.

 

명패에 적은 내용을 발표하는 마을 주민들(오른쪽 두 번째 정은희 강사)

전 교육생이 사각형으로 둘러앉아 마을별로 각자가 적은 4가지 내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 마주 보며 발표를 하게되어 친밀도가 조금 높아졌다.

평생교육은 삶 그 자체이다. 실천하는 것이 희망이다. 평생학습은 마을 학습 강사가 대세이다. 평생학습이 지속가능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마을 학습 강사를 빨리 발굴해야 한다. 여러분의 생각 여러분의 철학이 여러분의 행동을 좌우한다것을 반드시 기억하여 주셨으면 감사하겠다.

마을 지역단위 리드로서 역할을 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왔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다음 교육은 프로그램개발로 들어가겠다며 강의를 마무리하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