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종합복지회관 하반기 금빛학교 치매 강좌
대구시 종합복지회관 하반기 금빛학교 치매 강좌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2.10.1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예방을 위한 7대 수칙 진, 인, 사, 대, 천, 명, 3GO.을 지키자.
종합복지회관 관리사무소. 유병길 기자

대구시 종합복지회관 관리사무소(소장 정정호)에서 2022년 10월 11일 10시~12시까지 하반기 금빛학교 참석 학생 100여 명에 치매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기억력장애와 치매에 대한 강의 내용. 유병길 기자 

치매 강의를 담당한 강사는 한석 의학박사로 ‘대명 휴 요양병원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이다.

치매란 무엇인가?

후천적 뇌 손상으로 인해 기억력을 포함한 언어능력, 방향감각, 판단력 등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 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초래하는 증후군이다.

지매의 정의는 후천적으로 발생하며, 점차 진행하는 인지기능 장애기(주로 기억력 장애)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지장을 가져올 때.

치매의 진행단계 =경과

치료 목표는 초기.중기인 상태로 최대한 긴 시간 보내고, 가장 힘든 말기를 최대한 짧게 보내도록 하는 것이다. 초기는 발병 1-3년, 중기는 발병 2-3년 길게는 10년. 말기는 발병 후 8-12년 정도.

치매의 진행단계 =초기

기억력 감소+의욕상실 + 매사 귀찮아 가까운 기억력 상실. 했던 말 하고 또 하고 방금 들었던 얘기 까먹음. 의식주 관련 일상생활은 가능. 도둑, 부정 망상/성격 변화의심 생김. 뭔가 이상하다고 느껴짐 등.

치매의 진행단계 : 중기

기억력 감퇴 : 일상생활에 어려움 중등도 치매. 가까운 기억 상실 + 심한 기억력 감퇴. 언어 능력 감소 사용 단어 개수 줄어들. 사리분별 판단 능력 감소. 엉뚱한 얘기. 의식주 등 일상 생활문제 도움 필요. 치매의 가장 긴 시간을 보내야 하는 시기. 가족이 힘들고 당황스러워 하고 조언을 많이 구하는 시기.

치매의 진행단계 말기

고도 치매 발병후 평균 8-12년 후 일상생활 모든 것에 도움 필요. 대.소변, 밥 먹는 행동. 일상생활 이동도 어려워하는 단계. 대부분의 기억도 모두 상실 가족도 잘 못 알아봄. 스스로에 대한정보 나이, 이름, 고향말 하는 능력도 거의 상실. 단어 하나 정도만 계속 반복/웅얼웅얼하는 정도. 기저 질환에 따라 때때로 경련. 대부분의 시간을 침대에서 보냄.

치매의 진단

내과적 검사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X-ray, 심전도 등. 심리검사는 인지기능 신경심리검사. 불안, 우울, 성격 변화 심리검사. 뇌영상 검사는 MRI검사. SPECT검사 PET 검사.

치매의 종류

가성치매, 가성 +루이체, 루이체치매, 혈관성 치매, 전두측두 치매,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 질환이 반복되면서 치매가 발생 뇌졸중, 중풍, 뇌경색.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위축. 거의 약물적 치료로 뇌 기능 개선, 근본적인 치료, 아밀로이드 백신.

 

치매 예방법

치매 예방을 위한 7대 수칙 진, 인, 사, 대, 천, 명, 3GO.

진- 진땀나게 운동하고, 인- 인정사정 없이 담배 끊고, 사- 사회활동 활발이 하고, 대- 대뇌 활동 많이 하고, 천- 천박하게 술 마시시지 말고, 명- 명을 연장하는 식사 하고, 3GO-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을 조절하라.

핵심 요약

치매 예방법. 뇌를 병들게 하지 말자. 만성질환 관리 철저, 뇌 손상 방지, 식사 관리. 뇌의 예비능율 극대화 시킨다. 독서나 글쓰기, 휴먼 네트워크, 긍정 마인드. 운동.

1. 치매는 병명이 아니다. 뇌의 증상이다, 2. 건망증만 있다고 치매는 아니다. 3. 치매는 불치병이 아니라 난치병이다. 4.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운동이다. 등 치매에 대하여 상세한 강의를 하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