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달서 청(淸) 청(靑) 봉사활동
2022 달서 청(淸) 청(靑) 봉사활동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2.11.0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들과 청소년 사이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봉사활동
2022 달서 청(淸) 청(靑) 봉사활동에서 인사하는 이태훈 구청장. 유병길 기자

 

대구광역시 달서구청(이태훈 구청장)에서는 2022 달서 청(淸) 청(靑) 봉사활동을 11월 5일 10시, 달서구청 2층 강당에서 어르신 30명, 학생 30명이 참석하였다.

국민의례에 이어 이태훈 구청장이 인사를 하였다.

청(淸) 청(靑) 봉사활동. 앞의 청자는 ‘맑은 청,’ 뒤의 청자는 ‘푸른 청’입니다. 맑은 인생을 가진 어르신들과 미래의 청소년이 함께하는 봉사하는 귀중한 시간이다. 어르신들이 많이 배우도록 청소년들이 많이 가르쳐 주기 바랍니다.

홍선희 강사가 몸풀기 체조 지도를 하였다.

조은진 강사가 키오스크 사용법에 대하여 열강하는 모습. 유병길 기자

조은진 키오스크 강사가 키오스크 사용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교육을 하였다.

 

'키오스크가 무엇인가요?'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 단말기로 은행, 백화점, 전시장, 음식점 등에 설치가 되어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사용하는 서비스가 탑재된 무인전자기기입니다.

첫째 대부분 카드결제 방식 채택으로 현금 사용이 어려운 기기가 많습니다.

둘째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고 터치 인식에 익숙해지기 전까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셋째 시각 장애인들의 경우 주변 도움없이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키오스크의 장점'

첫째 24시 운영 무인 시스템에 적용가능 반려동물용품점, 24시 무인 편의점, 스터디 카페 등 다양하게 활용.

둘째 매장의 직원 운영이 효율적으로 주문 계산 등에 필요한 직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셀프로 직접 주문, 계산하기 때문에 실수가 방지됩니다.

 

'키오스크 연습해볼까요'

연습할 수 있는 '서초구 키오스크 앱'. 유병길 기자

어르신들의 스마트폰에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서초구 키오스크 앱'을 설치하였다.

하나라도 더 배우려는 어르신과 가르쳐주는 학생들. 유병길 기자

짝쿵 학생의 도움을 받아 병원을 클릭하고 접수하기를 크릭하여 주민번호 입력, 진료과를 선택하고 접수증 출력을 하였다. 

영화관 예약 결재, 패스트푸트 구입및 결재,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고속버스 예매, 등 체험교육을 하였다. 어르신들은 신기하여 감탄하였고, 학생들도 친절하게 반복교육을 잘하여 주었다.

교육을 마쳤으나 연습하는 어르신들의 모습. 유병길 기자

사회자가 청 청 봉사활동을 마친다고 안내를 하여도 어르신들은 더 배우지못하여 아쉬운 표정이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