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 산책] 임현규 '만만한 심리학개론'
[장서 산책] 임현규 '만만한 심리학개론'
  • 김대영 기자
  • 승인 2022.03.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각심리학부터 사회심리학까지
전공자들이 배우는 진짜 심리학을 알려준다!

저자 임현규는 연세대학교 문과대학에서 심리학과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으며, 동 대학원 인지과학협동과정에서 인지심리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학문 세계의 전문적인 지식을 일반 독자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데 힘쓰고 있다.

책의 제목인 <만만한 심리학개론>에서 ‘만만한’은 ‘만화로 만나는 한학기 교과서’를 줄인 말이다. 이 책의 만화 부분에 등장하는 인물은 김만능 교수와 대학 1학년 학생인 정슬기와 안우수이다.

목차는 ‘01 심리학이란, 02 심리학의 연구방법, 03 마음의 생물학적 기반, 04 지각심리학, 05 학습심리학, 06 인지심리학, 07 발달심리학, 08 성격심리학, 09 심리검사, 10 이상심리학, 11 임상심리학과 상담심리학, 12 사회심리학, 종강 심리학의 진로’로 되어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 있는 ‘요약 노트’와 ‘더 알아보기’를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한다.

01. 심리학이란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심리학은 1879년 독일의 빌헬름 분트(Wilhelm Wundt, 1832~1920)가 최초로 심리학 실험실을 세운 때를 독립된 학문 분과로서의 심리학이 탄생한 때라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심리학이라고 하면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이름을 떠올린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심리학의 시조가 아니라 정신분석학의 시조이다.

02. 지각심리학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평형감각 등 다양한 지각을 연구한다. 인간의 경우 시각 정보를 가장 많이 활용하므로 시지각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03. 심리학에서 학습은 경험으로 인한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한다. 두 가지 사건을 연합하는 것은 학습의 대표적인 형태이다(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04. 인지심리학은 주의, 언어 사용, 기억, 추론, 문제해결, 창의성 같은 인간의 사고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행동주의의 퇴조와 함께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05. 발달심리학은 인간이 성장해가면서 연령 및 환경에 따라 정신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가는지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발달심리학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신체 및 감각의 발달을 비롯해 인지 능력, 언어, 정서, 자기 개념, 성 역할, 도덕성 발달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연구하며, 발달과 관련한 가족 및 사회 환경까지 다룬다.

06. 성격심리학은 사람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사람마다 어떻게 다른지, 성격을 통해 개인의 심리 및 행동과 관련해 무엇을 예측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성격이란 개인을 독특한 존재로 변별해주면서 비교적 일관되게 유지되는 사고, 경험, 행동의 패턴을 말한다.

07. 이상심리학은 행동, 정서, 사고의 병리적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조현병, 불안장애, 기분장애, 성격장애, 신경발달장애 등을 연구한다.

08.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강점과 장점을 밝혀내고, 어떻게 하면 개인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행복을 연구하는 심리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긍정심리학을 대표하는 학자로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크리스토퍼 피터슨(Christopher Peterson), 에드 디너(Ed Diener) 등이 있다.

09. 임상심리학은 심리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상담심리학은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상담하고 지원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야이다.

10. 사회심리학은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심리 현상을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사회적 사고(대인 지각, 믿음, 태도), 사회적 영향(문화, 동조, 설득 등), 사회적 관계(편견, 공격성, 친밀감)를 연구한다.

이 책은 심리학의 기초와 응용 분야에서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내용을 만화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심리학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물론, 대학생, 청소년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