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쓰는 여자, 김명숙 씨
독후감 쓰는 여자, 김명숙 씨
  • 박미정 기자
  • 승인 2020.09.26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이 좋아 글쓰기가 좋아
문인들이 출간한 작품집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김명숙 씨.
김명숙 씨가 북카페에서 책을 보고 있다. 박미정 기자
김명숙 씨가 북카페에서 책을 보고 있다. 박미정 기자

두류공원(대구시 달서구 성당동)에서 독후감 잘 써 주는 여자로 알려진 김명숙 씨(58•대구시 달서구 대명천로)를 만났다. 

-독후감을 쓰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요. 

◆ 좋은 책을 읽은 후에는 다이돌핀이 쏟아지고, 가슴이 뜨거워 집니다. 내 마음속에 깊이 들어 온 작가가 고마워서 그 감흥으로 독후감을 쓰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문학 카페에 '바람꽃의 수다상'이란 글도 올린다고 들었는데요. 

◆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일기쓰기는 최고의 행복이었어요. 관찰일기를 강제로 쓰게 한 5학년 담임 선생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밥 먹는 것과 같이 매일 일기를 썼고, 결혼 후에는 각종 문학단체에서 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전국편지마을 회원이 되어 자필로 편지를 전국으로 보내다가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여러 문학 카페의 요청으로 '바람꽃의 수다상'을 20년 째 쓰고 있습니다. 김영숙의 가요앨범, 전국편지마을, 영남문학예술인협회, 에세이 아카데미 문학회 등 10개의 인터넷 카페에 글을 올립니다. '바람꽃의 수다상'이란 명칭은 대구문인협회 전 회장인 장호병 수필가가 주신 겁니다. 

-지금까지 독후감과 수다상을 몇 편 정도 쓰셨나요?

◆ 독후감은 약 1만 편, 수다상은 약  2만 편 입니다.  

-독후감과 수다상을 쓰면서 보람된 일은 무엇인지요? 

◆ 제가 쓴  독후감이 작가들에게 좋은 글을 쓰고 싶게 하는 부채질 역할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또 '바람꽃의 수다상'은 나의 소소한 일상과 남의 선행을 혼자 누리지 않고 공유하다 보니, 각박한 삶 속에서  우울하거나 용기가 부족했던 독자들이 살맛과 기운을 얻는다고 합니다. 그런 휴대폰 문자나 인터넷 댓글을 볼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요.

◆작가들의 다양한 장르의 작품집 독후감을 계속 쓰고 싶습니다. 계기가 된다면 제가 독후감을 써 준 문인들과 '바람꽃의 수다상' 독자들을 두류야구장에 초대하여 잔치를 하고 싶습니다. 

-주위에서 등단을 하라는 권유에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 글쓰기는 저의 평범한 일상입니다. 등단을 하지 않는다고 글쓰기를 멀리 할 일도 아니니, 지금 이대로가 좋습니다. 등단을 하고도 글을 쓰지 않는 작가도 많으니까요. 

초등학교 입학하던 날, 받아 온 국어책이 너무 좋아 닳도록 읽었고, 첫 받아쓰기 시험에서 백점을 맞아 할아버지와 담임 선생님이 안아주셨다는 김명숙 씨. 등단은 하지 않았지만 어쩌면 이 시대의 진정한 문학인이 아닐까. 김 씨는 각종 문학 공모전과 방송국 프로그램 백일장에 참가하여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다. 현재 어르신들의 가려운 심신을 긁어주는 요양보호사로 근무 중이다.

독후감 쓰는 여자, 김명숙 씨.
독후감 쓰는 여자, 김명숙 씨.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