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돌봄 쿠폰 어떻게 쓰면 될까?
아동 돌봄 쿠폰 어떻게 쓰면 될까?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0.04.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는 힘
- 긴급생계자금 및 아동 돌봄 쿠폰 사용방법 및 사용처
- 사용해선 안 되는 곳

코로나 극복을 위한 아동 돌봄 쿠폰은 만 7세 이하 아동 1인당 40만원씩 지급이 된다. 아동 돌봄 쿠폰 돌봄 포인트는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등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며 이를 받은 보호자는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아동 돌봄 쿠폰 돌봄 포인트는 전자상품권과 종이상품권 지역전자화폐 형태로 지급되며 대부분의 지역은 전자상품권 돌봄 포인트 형태로 지급된다.

◆아동 돌봄 쿠폰(아이 돌봄 쿠폰) 사용 방법

사용가능한 지역 업종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지급된 돌봄 포인트에서 결제액만큼 자동 차감된다. 잔여 포인트는 문자 안내를 받을 수 있고,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일반카드처럼 사용하면 된다.

◆아동 돌봄 쿠폰 사용처

경산미르치과병원 쿠폰사용 홍보전단
경산미르치과병원 쿠폰사용 홍보전단

전통시장, 동네마트, 농협하나로마트, 주유소, 정육점, 과일가게, 편의점, 음식점, 카페, 빵집, 파리바게뜨, 뚜레주르, 베스킨라빈스, 버거킹, 롯데리아, 멕도널드, 빕스, 아웃백 등등 프랜차이즈업체 모두 가능하며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의류, 자전거, 장난감 등 구입 시에도 사용 가능하다. 서점, 문구점에서도 쓸 수 있으며, 학원비 결제도 가능하다.

◆아동 돌봄 쿠폰 사용 안 되는 곳

지역 상공인을 위해 지급되는 만큼 다음과 같은 곳에서 사용이 어렵다.

대형마트, SSM(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온라인전자상거래, 대형전자 판매점, 면세점에서는 사용이 안 되며 기존 정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상품권과 귀금속 등 환금성이 있는 물품 구입에도 못 쓰며 유흥업종, 위생업종(발마사지 등)에서 사용이 안 되며 조세(국세와 지방세), 공공요금,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등과 교통, 통신료 자동이체에도역시 쓸 수가 없다.

한편, 경산미르치과는 대구 긴급생계자금 및 아동 돌봄 쿠폰으로 진료비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고대호 대표원장은 “이 어려운 시기에 서로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보듬어 주자하는 취지"라며, "대구 긴급생계자금 선불카드는 올 7월 31일까지, 아동 돌봄 쿠폰은 올 연말까지 사용가능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