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소방서, 산림화재 합동 소방훈련 실시
경산소방서, 산림화재 합동 소방훈련 실시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4.02.19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산소방서 중산119안전센터 및 현장대응단 참여
경산소방서 산림화재 소방훈련 팀장의 지시 모습.  사진 경산소방서 제공.
경산소방서 산림화재 소방훈련 팀장은 훈련목적 및 요령 등을 지시하고 있다. 경산소방서 제공

경산소방서(서장 박기형)는 겨울철 산림화재 안전대책에 따른 합동 소방 훈련을 지난 14일 경산 수정사(경산 사정동)에서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산림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는 3월~5월을 대비하여 추진됐으며, 경산소방서 중산119안전센터와 현장대응단이 참여했다.

산불진화를 위하여 호수를 현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 경산소방서 제공.
산불진화를 위햐 호수를 현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경산소방서 제공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산불은 지형과 기후 특성상 관계습도가 가장 낮은 3월~5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연간 산림화재 건수의 약 78%가 이 기간에 발생한다. 겨울철은 특히 건조한 날씨 탓에 산림화재 위험 요인이 급격하게 증가해 화재 예방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산불 진화 모습.  사진  경산소방서 제공.
가상의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  경산소방서 제공

이번 훈련 목적은 등산로 및 산림 인접 지역 예방 순찰 등을 통한 산불위험 요인 사전 제거, 소방차 호스 릴을 통한 원거리 방수 훈련,  산불화재 예방을 위한 다각적 홍보 등이다.

경산소방서 박기형 서장은 “경산소방서는 산림화재 발생 저감을 위해 지속해서 화재 예방 대책을 수립하겠다”며, “민·관이 함께 적극적으로 산불 예방 및 감시활동에 동참해야 할 때이다"라고 당부의 말을 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