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 재킷 세탁과 건조
가죽 재킷 세탁과 건조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3.02.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죽 재킷은 옷장에서 필수 아이템이다. 하지만 다른 옷과 달리, 완벽한 모습을 유지하려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오늘은 가죽 재킷을 세탁 방법과 건조법을 알아본다.

가죽 재킷은 유행에서 벗어나는 제품이 아니며, 어떤 복장에도 쿨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활용도가 높은 재킷으로, 스커트, 청바지, 하이힐 또는 원피스와 함께 입을 수 있다. 그만큼 가죽 재킷은 모든 디자인과 색상에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다.

가죽재킷.   사진출쳐: Unsplash

▶ 가죽 재킷을 세탁법

가죽은 섬세한 소재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재킷의 소재 유형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천연 가죽인지 아니면 폴리우레탄 소재인지 확인해야 한다.

천연 가죽 재킷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오래 유지되는 소재이다. 합성 가죽의 주된 문제점은 시간이 지나면서 벗겨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소재의 가죽 유형과 관계없이 가죽 재킷은 나머지 옷과 함께 세탁기에 넣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 비눗물을 활용한 재킷 세탁

물과 약간의 순한 비누를 섞는다. 가죽의 손상 및 변색 위험이 있으므로, 용액에 비누보다 물 함량이 더 높은지 확인하자. 스펀지에 완성된 용액을 묻혀 가장 더러운 부분을 중심으로 재킷을 부드럽게 닦는다. 그런 다음 물에 적신 수건으로 재킷을 닦아 비누를 제거한다. 다시 말하자면 얼룩을 남길 수 있는 과도한 비눗물에 옷을 직접 담그지 않아야 한다.

▶ 제대로 말려야 한다

가죽 재킷은 액체에 매우 민감하고 심지어 흰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건조는 재킷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젖은 천으로 재킷을 닦은 후에는 수건으로 표면을 말려야 한다. 서늘한 곳에 걸어 완전히 말릴 수도 있다. 색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오랫동안 햇볕에 노출하지 말아야 한다.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 일반 가죽제품은 마른수건으로 가볍게 닦아주며. 곰팡이를 방치했을 때 가죽의 내부 조직까지 변색되며 그 흔적이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이물질이 묻었을 때

얼룩이나 먼지가 묻었을 땐 되도록 마른 수건으로 가볍게 털어주기 바란다.

만약 착용 중 마찰 또는 기름에 의해 오염이 되었을 때는 콜드크림 또는 액상류의 가죽 전용 클리너로 닦아주어야 한다.

물티슈, 물수건 사용 시 잘 닦일 수는 있지만, 가죽에 곰팡이가 생기고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비나 눈이 묻었을 경우

비나 눈을 맞았을 땐 마른 수건으로 눌러 물기를 제거한 후에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옷걸이에 잘 걸어 말려주어야 한다.

빨리 건조시키기를 위해 드라이로 열을 가하거나 다리미 등을 이용할 경우 가죽을 딱딱하게 만들거나 변형시킬 수 있으니 절대 하지 말아야 된다.

통풍이 잘되고 습도가 낮은 곳에 제대로 말려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