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전문 판매원의 조건
패션 전문 판매원의 조건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1.01.2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pixabay 남성의류 판매장
남성의류 판매장. pixabay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꿔 신규 사원을 채용하는 기업이 있다. 매장에서 근무하는 모든 판매원의 이미지는 회사의 전체 이미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판매원의 채용과 관리는 중요하다. 

패션 업종에서 패션 전문 판매원을 뽑을 때 고려할 조건들이 있다.

첫째, 판매원의 외모이다. 브랜드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외모를 가진 판매원들에게 자사 제품의 의복을 착용시키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보기에도 좋다. 이 판매원에게 어울리고 보기도 좋으며 소비자들 더욱더 흥미를 느껴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려려면 옷을 입어도 스타일과 옷맵씨가 많이 입어 본 사람이 자신의 체질에 맞게 적응이 잘 되어 아무 옷을 입어도 멋스럽게 잘 보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뽑아야 하며 패션 전문 부분에 색상과 디테일 스타일 이런 부분에도 잘 소화할 수 있는 외모를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둘째, 상품과 소비자에 대한 지식이다. 패션 전문 판매원은 우선 자신이 취급하는 패션상품에 대한 풍부한 기본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궁금한 점을 물을 때 즉시 대답할 수 있도록 소재, 색상 등 상품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패션 전문 판매원은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고 구매를 설득할 수 있는 적절한 의사전달능력(억양, 음성, 스피치 등)을 갖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판매원의 말에 전적으로 믿음이 갈 수 있도록 정보 전달력이 있어야 한다. 

넷째,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다. 의류업체, 점포의 경영진은 회사의 정책 방향이나 판매목표를 알려 줌으로써 전문 판매원이야말로 회사의 중요한 자산임을 인식시켜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켜야 한다.

보통 백화점의 개별점포에는 숍마스터 1명, 시니어 매니저 1명, 주니어 매니저 1명 그리고 아르바이트 평균 4명이 일하고 있다. 같은 백화점에 근무하는 숍마스터라고 하더라도 영업실적에 따라 연봉은 큰 차이가 난다. 실적에 따른 매출 일부를 인센티브로 받기 때문이다.

경력과 실력을 검증받은 숍마스터는 브랜드 간 스카우트의 대상이 되고 백화점간 유치경쟁 대상도 된다. 최근에는 판매를 위한 고객 응대는 물론 고객관리, VMD 관리, 재고관리, 전산 관리, 고객 불만 처리, 직원까지 매장담당자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사진 Pixabay 아동복 매장
아동복 매장.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