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Well –Dying) 인생소풍학교 ‘7회 용서와 화해’
웰다잉(Well –Dying) 인생소풍학교 ‘7회 용서와 화해’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2.09.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서와 화해는 자기사랑과 자기존중에서 비롯되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이다
갈등해결과 편안한 마무리를 위한 용서와 화해. 유병길 기자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김진홍 관장)에서 2022년 가치있는 삶, 아름다운 인생의 마무리 웰다잉(Well –Dying) ‘인생소풍학교 7회 용서와 화해’ 교육을 2022. 9. 22.(목) 13시~15시까지 하였다.

강의를 담당한 홍기칠 강사는 대구교대 명예교수, 교육학 박사, 전문상담사 감독, 대한웰다잉협회 전문강사, 하나교회 협동목사이다.

 

열강을 하는 홍기칠 강사. 유병길 기자

오늘 강의 내용은 갈등 해결과 편안한 마무리를 위한 용서와 화해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인간관계는 갈등 용서와 화해 과정을 겪는다. 스트레스 분노를 참으면 동맥벽이 손상 콜레스트롤 상승, 동맥혈관을 막는다. A형 타입(분노표출) 동맥 신장이 나빠지고, C형 타입(참는다) 질환(화병 등)의 원인이 된다.

갈등의 원인은 불쾌한 언행, 견해 이해 충돌, 탈선 불륜, 부당한 요구 무시, 강압 폭행 등이다.

새로운 가족의 형성으로 긴장 관계 가족의 갈등. 고부 사위 갈등, 대인 갈등, 갈등 해결은 용서, 화해이다. 용서는 한 사람(피해자) 남의 잘못은 용서해 주는 것이고, 화해는 가해자와 피해자 두 사람이 하는 것이다.

용서의 단계는 상처의 회상, 상대자 공감, 용서 이타적 선물, 용서 선언, 용서 지속이다.

화해방법 결단은 적의 버리고 평화로운 공존, 함께 지내기로 공동과제 함께 해결하기, 긍정적인 반응 칭찬, 기분좋은 말, 스킨십 등. 대화는 피해자가 지적하면 가해자는 해명하며 용서한다. 해독은 서로 상처주지 않기로 다짐하고 상대의 장점 보기 등이다. 헌신은 자신의 상실을 슬퍼한 후 용서로 비애 해소하기 등이다

가족갈등 해결 방안. 유병길 기자

가족 갈등 해결 방안은 세대 차이, 성격 차이, 성별 차이, 문화 차이, 가치관 차이, 자라온 환경과 배경 차이를 인정한다. 변화를 수용한다.

용서와 화해의 결과는 자유, 평안, 성숙한 인격, 관계 회복, 자유, 미래 희망이다.

용서와 화해는 자기 사랑과 자기 존중에서 비롯되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이다. 나의 삶이 한달 남았다면 진심으로 용서, 화해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생을 마감하기 전에는 마음속의 응어리를 풀어야 한다.

열중하여 강의를 듣고 있는 수강생들. 유병길 기자

오늘은 과거 상처를 해결하는 마지막 날이고 아름다운 미래를 시작하는 최초의 날입니다. 용서하고 화해하고 감사하며 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