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Well –Dying) 인생소풍학교 2회 강의, '유언과 상속 ’
웰다잉(Well –Dying) 인생소풍학교 2회 강의, '유언과 상속 ’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2.08.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죽음을 생각하면 삶이 보인다. 나 자신과 가족들의 행복을 위하여 상속과 연명치료, 장례의향도 미리 생각하여 유언장도 쓰고, 갈 땐 품위있게, 깔끔하게 갈 수 있도록 행복한 마무리를 준비하자.

 

이태석 강사의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하여 -죽음, 유언과 상속-' 강의.
유병길 기자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김진홍 관장)에서 2022년 가치있는 삶, 아름다운 인생의 마무리 웰다잉(Well –Dying) 인생소풍학교 2회,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하여 -죽음, 유언과 상속-' 교육을 2022. 8. 18.(목) 13시~15. 1층 자치회의실에서 하였다.

교육을 담당한 이태석 강사는 경산초등학교 교장 정년퇴임, 대한웰딩협회 웰다잉 전문강사, 한국크리스토퍼리더십코스 영남센터 강사 등 이다.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하여 -죽음, 유언과 상속에 대하여 알아듣기 쉽게 강의를 하였다.

 

삶과 죽음의 법적 의미. 

죽음

삶과 죽음의 법적 의미? 의학적 출생, 부모가 출생 신고하면 법적 출생 되고, 의학적 사망, 가족이 사망 신고(1개월 이내) 법적 사망이 된다. 출생 신고 사망 신고를 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

죽음의 특성은 불가역성 한번 죽으면 다시 돌아 올수 없고, 평등성 누구에게나 찾아 오고, 불가지성 죽음 이후의 세계가 있는지 모른다.

안락사 고통없이 편하게 죽는 것. 안락사는 자발적 안락사, 강제적 안락사가 있다. 안락사의 조건은 환자 본인 또는 가족이 원 할 경우에만 허용된다. 존엄사란 인간으로 지녀야 할 최소한의 품위와 가치를 지키면서 죽는 것이다.

나는 어떤 결정을 내릴까? 슬기로운 죽음 공부, 수술도 안 되는 말기 암 환자 삶의 막바지 어떻게 결정을 해야 하는 걸까? 환자가 원하는 건 무엇일까?

죽음(Well Dying) 준비. 아름다운 죽음을 준비하는 마음 갖기.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주변을 잘 정리하자. 유언장을 작성하고 상속 같은 세속적 관심을 털어내자. 무의미한 연명치료에 집착하지 말자. 가족 의료진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지 말자.

 

유언장 작성의 형식. 

유언

유언장의 필요성, 유언장은 남은 유가족, 자녀들의 분쟁을 막기 위해, 유언장을 미리 작성해 둘 필요가 있다. 유언장은 법이 정한 형식과 법이 정한 내용, 일정한 방식에 반할 때 성립 자체가 인정되지 않아 무효가 된다.

유언장 작성의 형식은 자필증서, 공정증서, 녹음, 비밀증서, 구수증서가 있다. 자필증서는 자필로 모든 내용 성명, 주소, 연월일, 도장 날인이 필수이다. 수정할 경우 그 자리에 날인 해야 한다.

 

유언장 작성 예시. 

법적인 효력을 위한 유언장의 조건. 유언자의 이름 000, 주소는 00시 0동 00번지. 전화번호 010-0000-0000. 유언 내용은 부동산과 주식, 현금 등을 구체적으로 세분하여 기록한다. 작성 일자는 0000년 00월 00일, 유언자의 이름 000 과 날인 한다. 위 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 무효가 된다.

유언의 내용, 가족 이웃과의 관계 정리, 소유물과의 관계 정리, 자신과의 관계 정리, 일과의 관계정리 등

 

상속의 개시및 확정. 

상속

상속의 개시 및 확정. 상속의 개시는 피상속인의 사망과 동시. 상속인 확정은 유언시 유언에 따라 상속인이 확정됨 지정상속분, 유언장이 없으면 법정상속 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1순위는 직계비속과 배우자. 2순위는 직계존속과 배우자. 3순위는 형제자매. 4순위는 4촌 이내의 방계 혈족.

상속 승인 여부는 단순 승인, 한정 승인, 상속 포기 결정 해야 한다.

기여분 상속은 피상속인의 재산 유지나 증가에 특별히 기여했거나, 피상속인을 특별히 부양한 자가 있을 경우 상속분의 산정에 관해 고려한다.

대습상속분은 아들이 먼저 죽었을 경우 손자가 대습상속인이다. 협의 분할은 언제든지 협의에의하여 상속재산을 분할할 수 있다. 유류분 제도는 법정상속인에게 최소한의 상속을 인정해 주는 제도.

빠르고 쉬운 상속재산 확인- 상속인은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이용 상속재산을 조회할 수 있다.

 

이태석 강사가 강의를 맺으며~ '행복한 마무리를 준비를 하지 않으시 겠습니까?'  유병길 기자

죽음을 생각하면 삶이 보입니다. 나 자신과 가족들의 행복을 위하여 상속과 연명치료, 장례의향도 미리 생각하여 유언장도 쓰고, 갈 땐 품위있게, 깔끔하게 갈 수 있도록 행복한 마무리를 준비하지 않으시겠습니까?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