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 치매안심센터 운영안내
달서구 치매안심센터 운영안내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2.08.2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자.
달서구 치매안심센터. 유병길 기자

달서구 치매안심센터(이완회 센터장)의 직원은 간호사, 복지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로 구성되었으며 24명이 근무를 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환자 등록관리, 가족지원 프로그램, 치매예방 프로그램, 세대별 치매예방 액션플랜, 실종예방사업 등을 운영한다.

 

달서구 치매안심센터 운영안내 및 위치도(본리네거리에서 죽전네거리를 갈 때 복개도로 건너 오른쪽 2번째 건물) 

달서구 치매안심센터 위치는 대구광역시 달서구 와룡로 106. 자신이 생각하여 이상을 느낄 때 미리 치매예방검사 받기를 권한다.

‘치매란 어떤 병인가요?’

치매란? 정상생활을 하던 사람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인지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인지기능이란?

기억력, 판단력, 언어능력, 시공간 파악능력, 동작수행능력 및 주의집중력 등 다양한 지적능력을 가리키는 것으로 각 인지기능은 특정 뇌 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치매와 건망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건망증과 치매는 잘 잊어버린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단순한 건망증과 치매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건망증’

경험한 일의 세세한 부분만 잊는다. 힌트를 주면 금방 기억한다. 기억력만 문제가 있다. 본인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진행이 뚜렷하지 않다.

‘치매’

경험한 사건 전체를 잊는다. 힌트를 주어도 기억하지 못한다. 기억 이외의 인지 기능에도 문제가 있다. 본인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다. 반드시 진행된다.

 

치매 조기검진을 받자.

≪치매 조기검진≫

1단계 선별검사. 2단계 진단검사. 3단계 감별검사

 

인식표 발급및 사전지문등록 서비스.

≪실종예방사업≫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발급 및 사전지문등록 서비스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조호물품 제공. 쉼터(인지재활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사례관리. 등록된 치매환자가 오랫동안 가정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돌봄정보 등 제공

 

≪가족지원 프로그램≫

치매환자 가족교실(헤아림)운영. 치매가족 자조모임(달콤한 마실)운영. 치매환자 가족카페 운영

 

치매 예방 수칙 3권. 3금. 3행 실천하자.

≪치매예방 프로그램≫

다양한 치매 예방정보 및 치매예방 실천행동 제시. 인지훈련 기회제공으로 대상자의 치매발병시기 지연시킴.

치매예방 교실 운영. 치매 고위험군 인지강화 교실 운영

일상속의 작은 노력이 당신과 당신의 가족을 행복하게 합니다. 치매 예방 수칙 3권. 3금. 3행 실천합시다.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를 예방 합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