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만이 능사는 아니다
'집콕' 만이 능사는 아니다
  • 한완수 기자
  • 승인 2021.01.19 17: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콕’ 위주의 코로나19 방역대책으로는 안 된다
코로나19 블루 및 자살 예방 대책에 많은 투자 필요
일상생활 및 사업장별 구체적 감염예방 대책 세워야

 

19일 우리나라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386명으로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본격화한 3차 대유행이 지난달 25일(1240명) 정점을 기록한 후 하루 확진자 수로는 가장 적은 숫자이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 상황에서 중앙대책본부의 조치 중에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와 불필요한 외출 자제, 즉 집콕(‘집에 콕 박혀 있다’라는 뜻의 신조어)을 주로 강조 했다.

심지어 보건복지부는 코로나블루를 이겨내자는 취지의 ‘집콕댄스’ 영상을 공개했다. 그러나 ‘5인 이상’ 가족이 집에 모여 발을 구르고 뛰는 것이 ‘5인 이상 집합금지’ 방역 조치가 시행되는 사회 분위기에 맞지않고, 층간소음 문제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과 비판을 받고 영상을 내린 뒤 공식 사과한 바 있다.

‘집콕’ 위주의 특단의 조치가 확진자 감소에 일정부분 역할을 한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 과정에서 입은 고통과 피해는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외출 금지’가 아닌 ‘외출 자제’라고는 하지만 경제생활과 일상생활을 담보로 하는 집콕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능사(能事)라 할 수 없다. 소극적으로 감염을 막는데 급급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역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분 가운데 누가 그들의 몸에 필요한 것은 주지 않으면서, ‘평안히 가서 몸을 따뜻이 녹이고 배불리 먹으시오’하고 말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라는 성경구절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2020년 1월 20일)한 지도 만 1년이 지났다. 코로나가 앗아간 우리의 일상은 ‘잃어버린 1년’이 되었다. 그동안 방역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3차 대유행에 이르게 되었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전 국민이 ‘코로나블루’(Corona Blue)를 앓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 블루를 넘어 '코로나 레드'(Corona Red), '코로나 블랙'(Corona Black)이라는 신조어마저 등장했다. 코로나19 유행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우울을 넘어 분노로까지 확산한 데 따른 결과물이라고 의료계는 추정했다.

당국에서는 특단의 조치로 지난달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실시하였고 그 기간을 31일까지 거듭하여 연장 실시하고 있다. 강도 높은 방역 기간이 길어질수록 자영업자들의 시름은 깊어졌고 결국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집회가 이어졌다. 이에 당국에서는 18일부터 일부 완화하는 조치를 단행하였으나 같은 업종에서도 방역 수칙이 다르게 적용되어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매장 내에서는 손님들이 방역 수칙을 어기는 행동들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엄격한 제재가 요구된다.

정부는 모든 소상공인에게 재난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하고 영업금지 시설에는 200만 원, 영업 제한 시설에는 1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였지만 자영업자들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불만이며 각종 방역대책으로 인한 일반 국민들 또한 정신적, 경제적으로 고통을 받고있다. 특히 설을 앞두고 주요 식재료 가격이 연초부터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는 등 서민들의 생활 또한 너무나 어려운 상태이다.

1월 19일 현재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73,115명이고, 사망자는 1,283명이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우리나라 자살자 수가 1만 3,799명으로 나와 있다. 전염성이 높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수를 결코 가볍게 보자는 것이 아니라 자살자 수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희망은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는데 힘이 된다.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낼 방법이 사라질 때 절망에 빠지고 극단적 선택을 할 우려가 있다. 작동되지 않는 냉동 창고에 갇혔다가 자신이 얼어가고 있다는 상상만으로 얼어 죽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희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경제적 어려움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도 중요하다. 국가의 중요한 의무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있다. 따라서 코로나에 대한 대책뿐만 아니라 자살예방 대책에도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제 곧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 설이 다가온다. 이번에도 ‘고향을 찾아가지 마라, 사람을 만나지 마라, 집밖을 나가지 마라.’면서 안전 안내 문자만 발송해서는 안 된다. 항구에 매어둔 선박이 가장 안전하다. 그렇지만 그래서는 선박의 역할을 할 수 없다. 유사업종 간 방역수칙을 통일하는 등 설득력 있는 대책으로 자영업자들이 잘 이행할 수 있는 대책 개발과 방역수칙을 어기는 사람에게 강력한 제재를 취하는 것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우리는 전쟁 중에도 학교를 열고 결혼도 했다. 일상생활 속에서 사례별로, 각 사업장별로 구체적인 감염예방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결국 법적인 제도의 문제가 아니라 지키려는 국민들의 의식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감염예방 대책을 지원하여 영업을 하게 하는 것이 자영업자들도 돕고 국민들에게는 코로나블루를 해소 해주고 더 나아가서는 정상적인 경제생활로 인하여 국가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작년부터 3차례에 걸쳐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 대상 또는 선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덧붙여 각종 선거를 앞두고 4차 재난지원금에 대하여 대권 주자별, 정당별로 여러 방안을 밝히고 있으며 현재 각 지자체에서는 재난기본금 명목으로 전 주민을 대상으로 10만원씩 지원한 곳도 있고 앞으로 지원할 예정인 지자체도 많다.

과연 각 지자체장들과 주민들은 10만원씩의 지원으로 코로나라는 재난극복에 진심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정말 궁금하다. 일시적인 지원금보다는 일상적인 경제생활이 가능한 제도와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도로공사의 캠페인에 ‘겨우 졸음에 목숨을 걸겠습니까?’라는 글이 있었다. 겨우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 때문에 목숨을 잃고 삶의 질이 저하되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내편 네편이 아닌, 대통령으로부터 일반 국민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유, 불리를 따지지 말고 코로나 퇴치를 위하여 한마음이 될 때 일상생활은 하루라도 더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