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프랜차이즈 총판계약을 활용한 무점포 창업
[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프랜차이즈 총판계약을 활용한 무점포 창업
  • 시니어每日
  • 승인 2022.11.2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경력이 있으면서 신체적으로 건강한 시니어들이 도전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소개한다.

(1) 창업아이템의 개요

시장성과 장래성이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와 특정 지역(예: 대구경북지역)에서 총판계약을 한 후에 예비창업자와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고 본사로부터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받는 창업아이템이다. 총판계약의 경우에는 적어도 5천만원 전후의 자금이 초기에 투자되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사업성이 있는 창업아이템에 대한 총판계약은 상당 기간 동안에 수익성이 상당히 좋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총판계약을 활용한 창업은 어쩌면 전화기 1대와 홍보를 위한 웹사이트가 있으면, 예비창업자들도 창업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2) 창업성공사례 및 관련 사이트

프랜차이즈 총판계약을 활용한 무점포 창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바로 우수한 프랜차이즈 본사를 찾아서 계약을 채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www.ikfa.or.kr), 한국프랜차이즈경제인협회,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에서 사업성과 장래성을 갖춘 프랜차이즈 본사들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전국에서 개최되는 창업박람회에서 우수한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들을 찾을 수도 있는데, 서울무역전시장(www.setec.co.kr), 코엑스(www.coex.co.kr), 벡스코(www.bexco.co.kr), 대구전시컨벤션센터(www.excodaegu.co.kr), 킨텍스(www.kintex.com) 등에서 매년 개최되는 다양한 창업박람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에 참석하여 총판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

한편, 다음(Daum), 네이버(Naver)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등록되는 뉴스를 검색하여 우수한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본사의 방문뿐만 아니라 가맹계약을 한 창업자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본사에 대해 심층적으로 검증하는 절차가 꼼꼼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3) 핵심 성공요소 및 준비사항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총판계약을 활용한 무점포 창업을 준비할 때에 고려해야 할 주요 성공요소 혹은 준비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매월 정기적인 창업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도록 다음(Daum)과 네이버(Naver)를 활용한 카페(cafe) 혹은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특정 창업분야 혹은 창업아이템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성격의 사이트가 필요하며, 동시에 오프라인(off-line)에서의 행사 및 교류모임도 정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② 가맹점 창업자들의 자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창업자에게 맞는 창업아이템들이 연결되도록 해야 하며 무차별적인 가맹점 모집은 절대 금물이다. 즉, 가맹점 모집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집된 가맹점들의 성공률을 높이도록 노력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아직도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 혹은 창업컨설팅 회사에서는 가맹점 계약 건수를 늘리는 데에만 신경을 쓰고 있는 실정인데, 계약된 가맹점들의 성공적인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③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를 꼼꼼하게 분석하여 사업성이 있는 본사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대한가맹거래사협회(www.fea.or.kr)에 소속된 가맹거래사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④ 창업자의 인지도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언론활동, 대중적인 강연활동, 창업서적 출판 등이 필요하다.

계명대 교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