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바움백이 제시한 창업자의 자질 10가지
[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바움백이 제시한 창업자의 자질 10가지
  • 시니어每日
  • 승인 2023.03.2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창업자로서 자질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이 구분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창업자가 바움백(C. M. Baumback)이 제시한 다음과 같이 10가지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해 스스로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1) 성격 및 열의(Personality and Enthusiasm): 열정과 영감의 방식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비판 수용도(acceptance of criticism): 비판의 수용도가 높은 사람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건설적인 것을 환영한다. 또한 좋은 소스를 배우길 열망한다.

(3) 학습 능력(ability to learn): 학습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쉽게 아이디어나 방법을 포착한다. 상황을 분석하고 변화에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는 성질이 있다.

(4) 근면성(industry): 근면성을 가진 창업자는 최대 효율의 비즈니스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는 자나 깨나 일하지만 그렇지 않은 창업자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한으로 투자하고 작업외의 책임을 회피하는 특성이 있다.

(5) 진취성(initiative): 창업자의 자질 중 진취성의 특징은 재치가 있고, 창의력이 풍부하며 독립성이 강한 창업자이다. 도움 없이 어려운 일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행동을 취한다.

(6) 결단력(decision): 창업자는 중요한 순간에 결단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결단력이 있는 창업자는 즉각적이며 용감하지만 무모하지는 않다.

(7) 책임감(responsibility): 창업자는 자신이 스스로 책임을 찾고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 창업자질이 부족한 창업자는 언제든지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

(8) 인내력(perseverance): 창업자 자질 중 인내력, 즉 끈기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갖춘 창업자는 확고한 목적을 가지고 쉽게 실망하지 않는다.

(9) 계획능력(planning ability): 창업자는 훌륭한 조직자이다. 일을 계획하는 데에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며, 조직적으로 일을 계획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10) 리더십(leadership): 모든 종업원으로부터 우수한 능력을 획득한다. 회사나 스스로 충성을 생기게 한다. 권한을 위임할 수 있다.

위의 10가지 항목에 대해서 각 항목별로 0-10점으로 평가를 한 후에 10개 항목에 대한 합산을 해 보면 그것이 창업자로서 자신에 대한 평가점수가 될 수 있다. 또한 어느 항목에 부족한지를 스스로 점검하고 교육과 훈련을 통해 창업자로서의 자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월급을 주고 사람을 채용하면 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