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운전면허 적성검사도 스마트폰으로! (영상 기사)
[5G 생활] 운전면허 적성검사도 스마트폰으로! (영상 기사)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2.08.0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하고
 IC 운전면허증으로 갱신한다

 

운전면허 적성검사도 스마트폰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도 스마트폰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도 스마트폰으로 마칠 수 있다. 운전면허 기간이 종료되는 해에는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아 운전면허를 갱신하게 되어 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받거나 병·의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결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갈음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운전면허를 갱신하기 위하여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 도로교통공단의 ‘안전운전 통합민원’ 누리집(www.safedriving.or.kr)이나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신청하고 IC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과정을 다룬다.

 

1종 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과정
1종 보통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과정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을 위하여 적성검사를 신청하고 IC운전면허증 발급을 신청하는 과정은 위의 그림과 같다. 아래 YouTube 동영상은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신청하고 IC운전면허증 발급을 신청하는 전과정을 담은 것이다. 스마트폰 화면을 갈무리하여 제작하였는데 잠시만 시간내어 시청하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온라인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신청하려면 다음 사항을 준비하여야 한다. 첫째, 6개월 이내에 촬영한 탈모 상반신 사진(3.5cmx4.5cm)을 용량 250kb 이하의 JPG파일로 준비한다. 둘째, 2년 이내에 받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결과를 조회할 수 있어야 한다. 별도로 조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조회되니 따로 준비할 것은 없다. 셋째, 본인인증을 위한 PASS 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끝으로 모바일 신분증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하고 IC운전면허증으로 갱신하기

IC운전면허증을 받은 다음에는 모바일 신분증 앱을 열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됩니다. 그럼 카드로 된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다닐 필요가 없으니 생활이 더욱 편리하겠지요. 이젠 신분증을 소지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다니는 시대가 왔습니다. 선생님도 과학기술의 발전 및 시대의 흐름을 함께 누리는 멋진 시니어가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