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온라인에서 본인 확인받으려면 PASS 인증서로
[5G 생활] 온라인에서 본인 확인받으려면 PASS 인증서로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2.07.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에서 인정받은 받은 본인 확인 인증서로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 신분증,
공공기관, 금융기관, 온라인 거래 등에 필요
PASS 인증서
PASS 인증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7월 28일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정부에서 개발하여 운영하는 모바일 신분증이란 앱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본인임을 확인하는데 필요한 것이 PASS 인증서이다. PASS 인증서는 이동통신회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인증서이다. 그래서 이 기사에서는 PASS 인증서를 설치하는 방법을 다룬다.

 

PASS 인증서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는다. 플레이 스토어 검색란에서 PASS 인증서라 입력하면 가입한 이동통신회사의 앱이 보인다. 이 앱을 클릭하고 설치를 누르면 된다. 설치를 마치고 열기를 누르면 PASS 인증서 창이 열리고 이어서 이 인증서의 특징을 소개하는 창이 차례로 열린다.

PASS 기능 및 장점 소개
PASS 기능 및 장점 소개

PASS 인증서는 설치는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단계는 PASS 인증서 앱의 회원으로 가입하는 단계이다. 둘째 단계는 PASS 인증서를 발급받는 단계이다. 끝으로 셋째 단계는 발급받은 인증서로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을 차례로 살펴본다.

 

★ PASS 인증서 앱 회원 가입

PASS 앱 회원으로 가입하기1
PASS 앱 회원으로 가입하기1

PASS 앱을 열면 휴대전화기에 접근하여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동의하라는 창이 열린다. 이 동의는 필수 사항이니 동의하고 아래에 있는 확인을 누른다. 그다음에는 회원 가입 창이 나온다. 회원 가입 창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통신회사와 번호를 입력하고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른다. 이어서 회원 가입에 동의하라는 창이 열리면 전체 동의에 표시하고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른다.

PASS 앱 회원으로 가입하기2
PASS 앱 회원으로 가입하기2

그러면 SNS로 인증번호를 보냈다는 연락이 오고 잠시 뒤에 인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만약에 인증번호가 자동 입력되지 않으면 메시지 앱을 열어 인증번호를 확인하고 수동으로 입력하여야 한다. 본인이 사용하는 전화기라는 인증이 완료되면 PASS 앱에서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창이 나온다. 비밀번호로는 기억하기 쉬운 숫자 6개를 입력하면 된다. 비밀번호는 잊어버리면 안 되니 안전한 곳에 별도로 적어두어야 한다. 확인을 위하여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하고 아래에 있는 입력완료를 누르면 PASS 회원 가입이 완료되었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이렇게 글로 설명하니 길어졌지만 실제로는 간단히 회원 가입이 완료된다. 맨 아래에 있는 다음이나 지문등록을 누르면 PASS 내지갑 창이 열린다.

 

★ PASS 인증서 발급받기

PASS 인증서 발급받기1
PASS 인증서 발급받기1

PASS 내지갑 창에는 몇 가지 정보가 보인다. 윗부분에 인증수단으로 비밀번호를 사용할 것인지, 지문을 사용할 것인지 표시된다. 그 아래 내지갑에는 인증서, 운전면허증 등록란이 있는데 비어있다. 여기서 인증서를 누르면 인증서 발급 창이 열린다. 인증서 발급을 위한 본인 확인 창이다. 이름과 전화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니 내용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른다. 이어서 인증서 서비스 사용을 위하여 동의가 필요하다는 창이 열린다. 전체 동의에 클릭하고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른다.

PASS 인증서 발급받기2
PASS 인증서 발급받기2

그러면 더 안전한 이용을 위하여 본인의 은행계좌를 확인하는 창이 나온다. 본인 명의의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그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르면 해당 계좌로 1원을 송금하였으니 입금자로 표시된 단어를 입력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거래하고 있는 은행의 앱을 열어서 1원을 송금한 입금자를 입력하고 아래에 있는 확인을 누르면 PASS 인증서 발급이 완료된다. 인증서 보기를 누르면 유효기간 3년인 인증서가 보인다. 인증서까지 발급되기 은행계좌를 확인하는 등 번거로운 점이 있었지만, 안전을 위한 조치라고 이해하면 된다.

 

★ 운전면허증 등록하기

PASS 인증서가 발급되면 PASS 창의 내지갑에 인증서가 들어온다. 이제 온라인에서 인증서가 필요하면 이것을 사용하면 된다. 지문을 인식시키거나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인증된다. 유효기간이 3년이니 번거롭지도 않다.

운전면허증 등록하기
운전면허증 등록하기

인증서 옆에 운전면허증 등록하기가 있다. 이곳에 운전면허증을 등록해두면 운전면허증 제시를 요구받을 때 이것을 눌러 보여주면 된다.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기를 누르면 운전면허증이 내 휴대폰 속으로 들어와 확인할 수 있다는 안내가 나온다. 아래에 있는 운전면허증 등록하기를 누른다. 그러면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를 위하여 이용 동의가 필요하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전체 동의에 클릭하고 아래에 있는 이용 동의를 누른다.

운전면허등 등록하기2
운전면허증 등록하기2

이용 동의를 마치면 인증을 위하여 지문을 인식시킨다. 지문으로 안되면 인증서 비밀번호로 인증하면 된다. 이어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등록을 위해 본인 명의의 실물 운전면허증을 촬영하는 창이 열린다. 실물 운전면허증 촬영을 마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서비스 창이 열리며 면허증의 기재사항이 보인다. 아래에 있는 등록완료를 누르면 면허증 등록이 끝난다.

운전명허증 등록 완료
운전명허증 등록 완료

이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성공적으로 등록되었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아래에 있는 등록결과 보기를 누르면 실물 운전면허증에 있는 사진이 보이고 정보무늬(QR코드)와 바코드가 나타난다. 운전면허증 등록을 마치고 나면 인증서의 내지갑에 운전면허증이 들어와 있고 유효기간이 표시된다. 이것으로 PASS 앱 설치, PASS 인증서 발급, 운전면허증 등록이 모두 완료되었다. 필요한 경우에 PASS 앱을 열어서 사용하면 된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모바일 운전면허증과는 다르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운전면허증에 기재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지 운전면허증 그 자체는 아니다.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지 않았을 때 운전면허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반면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는 법령상의 면허증이다. 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은 7월 28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다. 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데 필요한 것이 PASS 인증서이기에 그 설치 방법을 미리 살펴본 것이다.

PASS 인증서는 온라인에서 본인임을 확인해주는 국민 범용 인증서로 무료로 설치한다. PASS 인증서는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인증서로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 신분증 등 공공기관 앱에서 본인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외에 공공업무, 금융업무, 전자서명, 휴대폰 결제 통합관리 등 대부분 온라인에서 본인임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PASS 인증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이외에도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니 발급받아 두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