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신분증을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5G 생활] 신분증을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2.08.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
운전면허증을 IC운전면허증으로 갱신 발급,
휴대전화기에 인식시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설치

지난주에 어느 대학병원에서 진료비 명세서를 발급받으려니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하였다. 스마트폰에서 정부24를 열어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로 주민등록증을 보여주었다. 담당 직원은 잠시 망설이다. 옆 직원에게 물어보고 주민등록증을 확인하고는 명세서를 발급해주었다. 이렇게 실물 신분증 대신에 모바일 신분증으로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7월 28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정부에서 개발하여 운영하는 모바일 신분증이란 앱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하여 IC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자신이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모바일 신분증 설치
모바일 신분증 설치

모바일 신분증 앱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는다. 플레이 스토어를 열어서 모바일 신분증이라 입력하면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신분증 앱이 보인다. 이 앱을 클릭하여 설치한다. 설치를 마치고 열기를 누르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신분증으로 신원을 증명할 수 있다"라는 안내문이 나온다.

접근 권한 허용하기
접근 권한 허용하기

이어서 시작하기를 누르면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하는 데 필요한 카메라 및 전화 접근 권한을 허용하라는 창이 열린다, 사진을 촬영하고 동영상을 녹화하는 권한을 허용하고, 전화를 걸고 관리하는 권한을 차례로 허용하면 된다.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세 단계를 거친다, 첫째 단계는 본인 인증하는 단계이다. 둘째 단계는 IC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단계이다. 끝으로 셋째 단계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을 차례로 살펴본다.

 

★ 본인 인증하기

 

본인 인증에 필요한 정보입력
본인 인증에 필요한 정보입력

모바일 신분증 앱을 이용하려면 본인인증이 필요하다는 인증 창이 열린다. 본인인증 시작하기를 누르고, 안내에 따라 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 휴대폰번호를 차례로 입력한다.

앱 비밀번호 설정
앱 비밀번호 설정

본인인증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약관에 동의하는 창이 열린다. 전체 동의를 활성화하고 확인을 누르면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창이 나온다. 비밀번호 숫자 6자리를 입력하고 잊지 않도록 안전한 곳에 기록해둔다. 확인을 위하여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하면 인증수단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이렇게 인증수단 등록을 마치면 모바일 신분증 앱을 이용할 수 있다.

 

★ IC운전면허증 발급받기

 

IC운전면허증 신청하기
IC운전면허증 신청하기

모바일 신분증 앱을 열면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하는 창이 바로 나온다. 기존 운전면허증을 IC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언제든지 발급받을 수 있다는 안내문 아래에 있는 IC운전먼혀증 신청하기를 누른다. 이어서 실명인증 창이 열리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차례로 입력한다.

PASS 인증서로 실명 확인
PASS 인증서로 실명 확인

실명인증은 민감한 개인정보가 필요하고 보안이 중요하기에 별도 인증서가 필요하다. 실명인증 두 번째 창에서 간편인증을 선택하고, 간편인증 수단으로 통신사 PASS 인증서를 선택하면 PASS 앱을 열어서 인증을 진행하라는 안내 창이 나온다. 그러면 별도로 PASS 인증서를 열어서 인증절차를 마친다. PASS 인증서에서 인증을 마치면 다시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돌아와서 인증 완료를 누르면 실명확인이 완료된다.

발급 받은 IC운전면허증 종류, 수령 방법과 장소, 등 지정
발급 받은 IC운전면허증 종류, 수령 방법과 장소, 등 지정

실명확인을 마치고 약관에 대한 동의가 끝나면 IC운전면허증의 종류, 수령 장소, 수령 날짜 등을 입력하는 창이 열린다. 면허 종류로는 IC운전면허증, 언어로는 국문을 지정한다. 수령 방법으로는 경찰서 방문이나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중에서 편리한 곳을 지정하면 된다. 시험장 선택에서는 IC운전면허증을 받을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구체적으로 지정한다. 날짜 선택에서는 신청한 날로부터 15일 이후에 편리한 날로 지정하면 된다.

안내 사항 읽고 알림 신청
안내 사항 읽고 알림 신청

신청한 IC운전면허증의 종류, 수령 장소, 수령 날짜 등 지정이 끝나면 신청내용을 다시 보여준다. 그다음에는 안내문이 나온다. 안내문을 확인하였다고 표시한 뒤에 다음을 누른다. 그러면 알림 받기를 신청하라는 창이 열린다. SMS, Email 알림 등 편리한 방법을 지정하고 다음을 누른다.

알림 받을 방법을 지정하고 나면 신청 내역을 다시 보여준다. 그다음에는 IC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 납부 안내 창이 열린다. 발급 수수료는 13,000원인데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로 납부할 수 있다. 이다음에는 거래하는 은행의 앱을 열어 수수료를 계좌 이체하거나 신용카드로 수수료를 납부하면 된다. 결제를 마치면 다시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돌아와서 맨 아래에 있는 결제하기를 누른다. 그러면 신청 내역을 다시 보이고 IC운전면허증 수령에 대한 안내문이 나온다. 이것으로 IC운전면허증 신청이 완료되었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모바일 신분증 얍을 열고 약관 동의, NFC 일반 모드 활성화
모바일 신분증 얍을 열고 약관 동의, NFC 일반 모드 활성화

IC운전면허증을 받으면 스마트폰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신분증 앱을 열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기를 누른다. 그러면 소지하고 있는 IC운전면허증을 꺼내 준비하라는 안내에 이어 약관에 동의하라는 창이 열린다. 전체 동의를 활성화하고 아래에 있는 확인을 누른다. 가지고 있는 IC운전면허증을 준비하고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른다. 이어서 NFC 일반모드를 활성화하라는 안내가 나오면 아래에 있는 설정하기를 누른다.

비밀번호를 등록한 다음에 IC운전면허증을 휴대전화기 뒷면에 접촉
비밀번호를 등록한 다음에 IC운전면허증을 휴대전화기 뒷면에 접촉

IC운전면허증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면 다음 창이 열리며 "IC운전면허증을 휴대폰 뒷면 중앙에 접촉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IC운전면허증 인식이 완료되었다는 안내가 나올 때까지 카드를 대고 있어야 한다.

면허사진과 얼굴을 비교하는 인면 인증 실시
면허사진과 얼굴을 비교하는 인면 인증 실시

스마트폰에서 IC운전면허증 인식이 완료되면 면허증에 있는 사진과 얼굴을 비교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한다. 얼굴을 확인하고 본인이 맞으면 면허 사진과 얼굴이 일치한다는 안내가 나오고 안면 인증이 완료되었다고 알린다. 맨 아래에 있는 다음을 누른다.

등록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휴대던화기에 설치된다.
등록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휴대던화기에 설치된다.

안면 인증을 마친 다음에 모바일 신분증 앱의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한다. 그러면 모바일 신분증 앱에 운전면허증이 보인다. 이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이제 필요한 경우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서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생활을 더욱 편지해지고 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QR코드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설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QR코드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설치

혹시 모바일 신분증으로 이렇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이 번거롭고 복잡하다고 여기면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서 바로 발급받을 수도 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신원을 확인하고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한 다음에 안면인식을 마치면 즉석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도 1000원이면 된다.

모바일 신분증 앱은 이외에도 운전면허증 재발급, 적성검사 및 운전면허증 갱신, 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시험, 교통범칙금 납부 등 관련 업무도 수행할 수 있다.

신분증 실물 카드 시대가 사라지고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시작되었다. 올해 7월 들어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에 이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신용카드와 교통카드가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온 지는 오래되었다. 따라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교통카드, 신용카드가 모두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왔다. 신기한 것은 이러한 신분증이나 신용카드가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와도 지갑과 달리 부피도 무게도 더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이 생활필수품에서 생존필수품으로 발전하면 할수록 우리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