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배터리 절약하기
스마트폰 배터리 절약하기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04.03 10: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크 모드, 배터리 최적화 모드, 절전 모드로 설정하면 배터리가 절약된다.
스마트폰 배터리 절약하기
스마트폰 배터리 절약하기

 

스마트폰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세 가지가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배터리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배터리를 방전하거나 충전하는 방법이다. 끝으로 될 수 있으면 배터리가 적게 소모되도록 설정하고, 응용프로그램의 배터리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이전의 두 기사에서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과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방전하거나 충전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이제부터는 배터리 관리를 위한 설정 방법을 알아본다. 스마트폰에서 배터리가 될 수 있으면 천천히 소모 또는 방전 되도록 설정하려는 것이다. 전화기를 밝은 창(이하 “라이트 모드”라 적는다)보다는 어두운 창(이하 “다크 모드”라 적는다), 배터리 최적화 모드, 그리고 절전 모드로 설정해두면 배터리의 소모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덧붙여 설치된 응용프로그램이 배경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하여도 배터리의 소모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설정에 대해서 다루고, 다음 기사에서는 응용프로그램이 배경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첫째, 화면을 다크 모드로 설정해두면 배터리가 덜 소모된다. 화면 다크 모드는 눈부심을 방지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배터리의 빠른 소모를 막는다. 밝고 흰 화면을 오래 보면 눈이 빨리 피로해지는 반면에, 어두운 화면은 그다지 밝지 않아 눈이 피로해지지 않는다. 그리고 라이트 모드에서는 색을 내기 위하여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지만, 다크 모드에서는 색을 낼 필요가 없으니 배터리가 덜 소모된다. 다크 모드를 설정한다고 전화기의 기능이 제한되지도 않는다. 다크 모드는 빠른 설정창을 열어 클릭하면 바로 활성화된다. 빠른 설정창은 전화기 맨 위 상태 표시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열린다. 또는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창을 열어 다크 모드를 활성화하면 된다.

★ 빠른 설정창 → 다크 모드 활성화; 또는 설정 → 디스플레이 → 다크 활성화

빠른 설정창에서 다크 모드를 활상화한다.
빠른 설정창에서 다크 모드를 활상화한다.

 

둘째, 배터리 최적화를 활성화한다. 배터리 최적화를 활성화하면 전화기의 성능향상과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의 균형을 맞춘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은 절전 상태로 전환하여 배터리 소모를 줄인다. 덧붙여 배터리 잔량 표시를 활성화하면 홈화면 맨 위에 있는 상태 표시줄에 배터리 잔량이 백분율(%)로 표시된다.

★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 기타 배터리 설정 → 배터리 최적화 활성화 → 배터리 잔량 표시 활성화

설정에서 배터리 및 디바이스케어를 누른다.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배터리를 차례로 누른다.
배터리 최적화와 배터리 잔량 표시를 활성화한다.
배터리 최적화와 배터리 잔량 표시를 활성화한다.

 

셋째, 배터리 절전 모드를 활성화한다. 절전 모드에서는 일부 기능을 제한하여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을 늘린다. 따라서 배경(background)에서 네트워크(WIFI, mobile data) 사용, 동기화, 위치 정보 확인 등이 제한된다. 실제로 절전 모드를 설정하고 전화기를 사용해보았다. 삼성 헬스나 온에어TV 등 일부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 그래서 기자는 절전 모드로 설정하기를 권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배터리 잔량이 20% 이하로 내려가고 당장 충전기에 연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절전 모드를 활성화하여야 한다. 배터리 자동 절전 모드는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도록 전화기 사용 상황에 따라 초절전 모드, 최적화 모드, 절전 모드로 자동 적용된다. 배터리를 자동 절전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은 이전의 기사 “스마트폰 성능 자동으로 최적화하기”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배터리 자동 절전 모드에서 일부 기능이 제한되는 것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 절전 모드 활성화 → 절전 모드 사용 중 표시

★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더보기 → 자동으로 케어 → 자동 절전 모드 활성화

절전 모드를 활성화한다.
절전 모드를 활성화한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배터리를 절약하기 위하여 설정하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보았다. 전화기의 창을 다크 모드로 설정해두면 배터리가 적게 닳고, 기능도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다음으로 배터리 최적화를 활성화하면 전화기의 성능과 배터리 소모 시간의 균형이 자동으로 조정된다. 끝으로 절전 모드로 설정하면 배터리의 소모는 많이 줄일 수 있지만, 전화기의 일부 기능이 제한된다. 이러한 배터리 절약 방법을 알고 전화기의 사용 환경에 맞추어 설정하면 아주 효과가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영태 2021-04-07 08:11:56
휴대폰 손에 들고 기사 읽으면서 하나하나 해 보니 쉽게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 합니다.

김교환 2021-04-05 10:03:26
현 교수님 ! 잘계시지요?
배터리 절약을위한 좋은정보 고마워요 -

안샘 2021-04-03 10:39:19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외출중이나 여행중에 배터리 잔량이 떨어지면 많이 불편했는데, 다음부처는 좀 덜 불편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