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스마트폰의 배터리 상태를 알아 조치하자
[5G 생활] 스마트폰의 배터리 상태를 알아 조치하자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03.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정에서 배터리 잔량, 잔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삼성 멤버에서 배터리의 수명, 용량, 잔량을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배터리 수명을 늘린다.

스마트폰의 전지(battery, 이하 "배터리"라 적는다)는 소모품이라 비누가 닳듯이 성능이 떨어진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리고 충전하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배터리의 노화는 가속된다. 보통의 경우에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500회 정도 충전한 이후에는 배터리 닳는 속도가 빨라지고 전화기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2년 정도 사용한 전화기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도 생기니 이 무렵이면 전화기를 교체할까 고심한다. 이러한 배터리의 속성을 이해하고 평소에 철저하게 배터리를 관리하여 그 노화를 지연시키면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배터리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이다. 끝으로 배터리의 사용량을 가급적 줄이기 위하여 전화기를 관리하는 방법이다. 배터리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이 세 가지 방법을 차례로 다룬다.

배터리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전화기의 몇몇 프로그램에 분산되어 있다. 설정의 휴대전화 정보 세부 메뉴인 배터리 정보에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설정의 디바이스 케어에서 배터리 잔량으로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삼성 멤버의 인터랙티브 진단으로 들어가서 배터리를 누르면 배터리의 잔량, 수명,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 상태표시 줄에 배터리 잔량 보이기 : 설정 → 알림 → 고급 설정 → “배터리 잔량 표시” 활성화

배터리의 잔량이 얼마 남았는지는 상태표시 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태표시 줄은 전화기의 맨 위에 한 줄로 표시되는 전화기 사용 정보이다. 여기에는 이동통신사 명칭, 시각, 무선 신호의 세기, 알람, 음량, 와이파이, NFC, 블루투스, 위치, 배터리 잔량 등이 표시된다. 배터리의 설계 용량(이후로는 "최대 용량"이라 적는다) 100% 중에서 남아 있는 배터리의 양이 표시된다. 대부분 전화기에서는 배터리 잔량이 상태표시 줄에 보인다. 만약에 상태표시 줄에 배터리 잔량이 보이지 않으면, “설정 → 알림 → 고급 설정 → 배터리 잔량”을 차례로 눌러 “배터리 잔량 표시”를 활성화하면 상태표시 줄에 배터리 잔량이 표시된다.

상태표시 줄에 배터리 잔량 보이기
상태표시 줄에 배터리 잔량 보이기

 

★ 배터리 잔량 확인하기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배터리 정보”에서 잔량 확인

상태표시 줄 이외에 휴대전화 정보에서도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다. 전화기의 설정 창을 열어서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배터리 정보”를 차례로 눌러보아도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다.

휴대전화 정보에서 배터리 잔량 확인하기
휴대전화 정보에서 배터리 잔량 확인하기

 

★ 배터리 잔량으로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 :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에서 잔량을 확인 → “절전모드” 활성화

남아 있는 배터리의 양으로 얼마 동안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도 있다. 이 확인은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를 차례로 누르면 가능하다. 배터리를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배터리가 몇 퍼센트 남았는지, 사용 가능 시간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잔량의 사용 가능 시간은 절전모드를 유지하였을 경우의 시간이므로 실제 사용 시간은 더 짧아질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창의 아랫부분에 있는 절전모드를 활성화한다.

배터리 잔량으로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확인
배터리 잔량으로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확인

 

★ 삼성 멤버(Samsung Members) → 도움 받기 → 인터렉티브 진단 → 배터리 → 배터리의 잔량, 수명, 용량 확인하기

끝으로 배터리의 사용잔량, 수명, 용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삼성 멤버(Samsung Members)를 연다. 삼성 멤버는 전화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만약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갤럭시 스토어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삼성 멤버를 열고 맨 아래에 있는 “도움 받기”를 선택한 다음에 “인터랙티브 진단” → “배터리”를 차례로 누른다. 배터리 창에서 사용잔량, 수명, 용량을 확인하면 된다. 수명은 배터리의 상태에 따라서 아주 좋음, 좋음, 보통, 나쁨, 아주 나쁨 등 다섯 가지로 표시된다. 배터리의 수명이 나쁨 이하로 표시되면 교체해야 된다.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2년 정도이나 전화기를 자주 최적화하고, 충전 요령을 잘 지키며, 배터리 최적화를 활성화하는 등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4년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삼성 멤버를 열어 인터랙티브 진단을 클릭한다.
삼성 멤버를 열어 인터랙티브 진단을 클릭한다.

 

배터리 잔량, 수명, 최대 용량을 확인한다.
배터리 잔량, 수명, 최대 용량을 확인한다.

 

배터리의 현재 상태는 설정이나 삼성 멤버에서 확인하면 된다. 다만 한 곳에서 배터리의 수명, 용량, 잔량 및 남은 사용시간을 확인하지는 못하고 설정과 삼섬 멤버에서 각각 확인하여야 된다는 것은 다소 불편하다. 그래도 전화기의 배터리 상태를 알아야 다음에 취할 조치를 강구할 수 있으니 수시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