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어르신 복합여가 공간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공모
대구시, 어르신 복합여가 공간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공모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4.02.18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소 선정, 총 4억 3천만 원 지원
어르신 여가문화 및 개방형 커뮤니티 공간 조성

 대구시는 경로당을 어르신 복합여가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2월 19일부터 3월 15일까지 ‘2024년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 

대구광역시는 경로당을 어르신 복합여가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2월 19일(월)부터 3월 15일(금)까지 ‘2024년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경로당을 어르신 복합여가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2024년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  대구시 제공

이 사업은 대구시가 초고령 사회 진입에 대비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22개 경로당에 33억 원을 지원해 리모델링했다. 

경로당을 어르신이 휴식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여가 프로그램의 다양화, 스마트 서비스 구축, 정보화 교육, 시설 환경개선 등 주민은 물론 모든 세대가 함께 참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 조성했다. 그 외에도 도시농업 텃밭 만들기, 공동작업장 조성 등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했다. 

올해 선정 예정인 3개소 경로당에는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편적인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마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고령층의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는 등 노인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신청 기간은 2월 19일부터 3월 15까지이며,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은 구·군을 통해 신청받아 학계·건축 및 현장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현장 및 서면 심사를 거친 뒤 4월 초에 최종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정의관 대구광역시 복건복지국장은 “급속히 진행되는 초고령 사회를 맞아 노인복지에 대한 정부와 사회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며, “어르신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경로당을 활성화하고 건강과 활기찬 노후를 위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