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 국립 근대미술관 유치 학술세미나
대구 달성군, 국립 근대미술관 유치 학술세미나
  • 도창종 기자
  • 승인 2023.02.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세미나는 국내 미술·건축계 저명 전문가 그룹 초청

대구시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핵심사업인 대구교도소 후적지(後適地) 개발 사업 내에 구상 중인 국립 근대미술관 유치를 위해 국내 저명 전문가 그룹 10명을 초청해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오는 16일 오후 달성군청 1층 군민소통관에서 개최될 예정인 '국립 근대미술관 유치'를 위한 학술세미나는 국내 미술·건축계 저명 전문가 그룹을 초청,국립근대미술관 달성군 유치 당위성 및 필요성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술세미나는 백동민 월간 퍼블릭 아트 발행인의 사회로 1~ 3부로 구성돼 ‘근대미술관 건립 및 달성군 유치의 미술사적 의미’라는 주제로 1부를 시작한다. 김영동 한국미술평론가 협회 회원이 발제(發題) 하고, 윤진섭 한국미술평론가 협회 고문과 김이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교수가 패널로 참여한다.

2~3부는 ‘미술관 건축의 사례와 그 활용 방안’, ‘근대미술관 운영 방안’의 주제로 박성태 정림건축문화재단 이사와 이나영 제주도립미술관장이 발제하고 홍재승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이은정 달성군 정책보좌관, 하계훈 강원트리엔날레 운영위원장, 고수영 달성군 미술협회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달성군 공식 유튜브 채널인 ‘전국 달성자랑’, 라이브 스트리밍 (live streaming )을 통해 대·외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또한 학술세미나에 앞서 166명의 주민 및 지역 미술계로 구성된 국립 근대미술관 유치 시민 서포터즈(supporters)는 유치 당위성에 대한 성명서 발표로 주민 목소리를 알릴 예정이다.

지역 근대미술관 유치는 현 정부의 공약사항이자 달성군의 핵심 사업으로, 달성군은 화원읍 대구교도소 후적지 개발 사업에 국립 근대미술관을 담겠다는 생각이다.

한편 달성군은 국립 근대미술관 유치 당위성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유치 추진 위원회를 지난해부터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학술세미나 개최로 대외적으로 유치 의사를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밝힌다.

국립근대미술관유치를위한학술세미나 포스터
국립 근대미술관유치 를 위한 학술세미나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