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KISTI, '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생태계 조성' 업무 협약 체결
농진청·KISTI, '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생태계 조성' 업무 협약 체결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2.10.19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두 기관 강점 결합해 상승효과 기대
농촌진흥청 전경.  사진 농진청 제공.
농촌진흥청 전경. 사진 농진청 제공.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농진청')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7일 전북 전주시에 소재한 농촌진흥청에서 ‘데이터 기반 미래농업 혁신생태계 조성과 농업의 미래 성장 산업화 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농촌진흥청의 농업기술 및 정밀 농업 데이터와 KISTI의 지능형 데이터 기술 및 컴퓨팅 기반 시설을 결합하여 두 기관이 미래농업 발전을 위한 협력 강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마련됐다.

두 기관은 ▲국가 미래농업을 위한 농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농업 관련 데이터 품질개선, 표준화 및 공동 활용 ▲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농업 솔루션 개발 및 활용 ▲클라우드 환경, 초고속연구망(KREONET) 등 기반 시설 구축 및 활용 ▲국내외 협력사업 발굴 및 인적·물적 자원 등의 교류에 상호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클라우드란 인터넷 기반 정보통신(IT) 자원 통합․공유 서비스이다.

농촌진흥청과 KISTI는 올해 각각 설립 60주년을 맞이함을 계기로 두 기관이 특화된 전문성을 융․복합하여 상승효과를 창출하는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농촌진흥청은 우리나라 농업·농촌 발전을 책임져 온 농업 전문 연구기관이며, KISTI는 우리나라 과학기술정보의 구축·활용에 이바지한 데이터 전문 연구기관이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농촌진흥청은 국내 최대 규모의 농업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 전문기관(KISTI)과의 협력으로 고품질의 표준데이터를 생산하여 농업인과 농업기업 등에 제공함으로써 스마트농업의 활성화와 한국형 농업기술의 확산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과학적 농업정책 수립, 데이터 농법 보급, 디지털 청년농업인 육성 등 데이터 기반으로 미래농업 혁신을 선도하고, 농업 분야 새싹기업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농촌진흥청의 정밀 농업 데이터는 잠재적인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며 KISTI의 강점(데이터, 네트워크 및 컴퓨팅 기반 시설,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최상의 상승효과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레시피 데이터 생산, 자율 재배 기술 개발, 농업인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발굴,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의 회원 기업 네트워크와 연계한 거대 신생 기업(유니콘 기업) 육성 등 데이터 기반 농업 생태계 조성 및 첨단 식품 기술(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열정을 바칠 것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