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의 삶과 정신을 체험하세요!
선비의 삶과 정신을 체험하세요!
  • 권오섭 기자
  • 승인 2022.05.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흥해향교, 이팝나무 군락지 등 지역 문화 공간자원 활용한 ‘흥해 힐링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조선 선비의 육예 중 5가지를 경험하는 ‘5가지 선비 체험’...심리적 안정과 내면 치유 기회
선비의 삶과 정신을 체험하고 배우는 힐링 프로그램. 포항시 제공
선비의 삶과 정신을 체험하고 배우는 힐링 프로그램.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흥해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2022 흥해 힐링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힐링 프로그램은 11.15 포항 흥해 지진피해지역 특별재생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으로 흥해지역 주민들의 심리적, 육체적 힐링을 위해 선비의 삶과 정신을 체험하고 배우면서 인성을 함양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됐으며, 세부적으로는 조선 선비들이 꼭 갖춰야 할 6가지 덕목(예·악·사·어·서·수) 육예(六藝) 중 5가지를 경험하는 ‘5가지의 선비 체험’이다

‘5가지의 선비 체험’의 주요 내용으로는 ▷부모님, 선생님, 웃어른, 친구에 대한 생활 속의 전통 예절교육 ▷한국 전통 음악 공연 감상 및 악기 연주 체험 ▷옛 선비들의 활 문화 및 호연지기를 체험하는 활쏘기 체험 ▷조선시대 이동수단 및 무의 상징인 승마 체험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글쓰기를 통해 소통하며 힐링할 수 있는 상소문 쓰기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 진행은 5월 22일, 28일, 29일 총 3일간 운영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들은 포항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참여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e-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오는 15일까지이며, 회당 30명으로 인원이 제한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박해영 안전도시사업과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점차 회복단계로 접어드는 상황에서 지역 주민들이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그동안 쌓여있던 스트레스를 날리고 심리적 안정과 지친 내면을 치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지역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안전도시사업과(흥해 현장지원센터)는 흥해 주민들의 취·창업 활성화와 역량 증진을 위한 ▷흥해 특화형도시재생대학 ▷집수리건축학교 ▷방과후교사 양성과정 프로그램도 추진 중이며, 이달 5월 중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