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찬란한 봄을 위하여
희망의 찬란한 봄을 위하여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2.03.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이들이 임인년 호랑이가 주는 강하고 긍정적인 기운을 받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됐던 지난 2년과 달리 올해는 희망이 가득한 해가 되길 바라고 있다. 그리고 뛰어난 지혜와 지도자의 자질을 고루 갖춘 대통령이 선출되어 희망으로 향하는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다.

임인년에는 꾸준히 준비해온 노력에 대한 결실을 볼 수 있는 시기다. 다만 이로움과 해로움, 얻음과 잃음 손익을 잘 계산하는 것이 후회를 줄이는 시기이기도 하다.

2021년 신축년에는 사회지도층의 판단이나 결정이 국민에게 영향을 미치는 시기였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사회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소수보다는 다수를 중심으로 중요한 결정들이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거시적인 관점이란?-사회구조, 큰 제도의 틀속에서 바라보는 것

그러나 2022년 임인년은 국민이나 사회적인 약자의 목소리가 정치권이나 경제권의 사회지도층에게 울려 퍼지는 시기다. 새 대통령이 선출됨으로써 많은 사람이 기대와 선망의 호기심으로 바라보고 있을 것이다.

다수보다는 소수의 의견이 존중되고 이런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의 분출로 사회적인 조화를 이루며 성장하는 시기로 변화되어 가기를 바라며 어느 나라에서도 한국의 이미지와 국가원수의 대통령으로서 손색이 없을 정도로 해외에서도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링컨 대통령의 발언이 한 번쯤 되새겨본다.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누구에게나 성장과 발전의 시기나, 새로운 관계를 이어가면 신중할 필요가 있다.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호랑이의 신체는 살아있는 호랑이가 절대적 힘과 용맹으로 잡귀를 물리치듯 죽어서도 능히 온갖 나쁜 기운을 물리칠 수 있다.

호랑이 가죽, 뼈, 수염, 이빨, 발톱 등이 그것이다. 호랑이는 일상적으로 신체를 지켜주는 호신(護身)의 상징으로 믿어졌다. 호신이란?-몸을 보호함

정승은 호랑이털를 가지고 있으면 ‘잡귀가 침범하지 못하고 벼슬자리를 길이 보전할 수 있다’고 귀하여 여겼다. 호랑이 가죽인 호피는 무척 귀하고 고가였다. 신부의 신행 가마 지붕에 호담(虎毯)울 씌우는 풍속은 잡귀의 침범을 물리친다는 뜻이다.

호피그림은 장식 효과뿐 아니라 벽사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고 했다.

호담이란?-범의 가죽무늬를 노아서 짠 담요 옛날 상류 사회에서 혼레식 같은 의식을 행할 때에 흔히 깔았다고 한다.

올해는 해야 할 일인 꿈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는 성공 원칙에 의해, 어떻게 시간 투자를 실천할 것인가가 관건이며 실천 가능한 한해의 설계도를 작성해야 한다.

누구에게나 무계획적인 요행을 바라는 일 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새해 복(福) 많이 받으시라고 기원하고 있는데, 복은 하느님께서 주시는 것이며 복을 받을 일을 해야 복을 받는다고 한다.

복 받을 일은 안 하면서 복을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따라서 임인년 새해에 복을 받을 일을 정해야 하고 그 일에 최선을 다해 시간 투자를 해야 복을 받게 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것은 새해 목표를 세우라고 해야 하며, 목표를 세웠으면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내가 세운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가는 것은 복을 받는 것이며 많은 꿈이 이루어진 사람이 복을 많이 받는 사람이다.

달리기할 때 출발은 기회균등의 원칙에 의해서 똑같은 시각과 위치에서 출발신호를 한다. 일등을 하겠다는 마음이 처음 마음이다. 끝까지 일등을 하겠다는 마음이 변치 않은 사람은 목적달성을 하지만 중간에 처음 시작할 때 마음이 변질한 사람은 목적달성을 못 하고 도중 포기를 한다.

잘하겠다고 하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하여 잘하겠다는 치밀한 계획이 있고 그 계획에 따라 변치 않는 마음으로 온 힘을 다해 구준히 달리는 것이다. 한 해의 시작할 때의 마음은 잘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이어야 한다.

아침에 눈을 뜨고 나서도 얼른 자리를 털고 일어나고 싶지 않다면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해야 할 때가 됐다는 뜻이다. 새로 맞는 하루하루의 시간들을 기뻐하며 나를 그 시간 속에 기분 좋게 밀어 넣는 그 무엇을 찾아내는 일

혹은 내가 가지고 있는 무언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일. 자신을위해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희망찬 미래을위해 발전과 전진을 부여할 수 있는 의미 가치가 있는 일이 무엇이며 신중히 고민해볼 시기이다.

그것이 우리가 그토록 열심히 주고받은 새해 인사의 ‘복’을 찾는 일일 것이다. 당신의 약이 되고 즐거움이 되고 음악이 되는 그 일과 함께 곧 다가올 희망찬 봄을 맞이하기를 기대해본다...,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