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지식과 새 지식 차이에서 오는 성장의 변화
옛 지식과 새 지식 차이에서 오는 성장의 변화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1.03.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날로그 시대에 경험했던 지식을 디지털 시대를 맞아 지혜롭게 접목해야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신을 변화시켜야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선택

                                     

우리 사회의 성장을 책임졌던 시니어들은 21세기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옛 지식과 새 지식과의 차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소셜 네트워크의 지식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옛것이 되어 버린 경험과 지식들은 하루가 멀다고 변화하는 시대에 쓸모없는 것이 되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에 경험했던 지식을 디지털 시대를 맞아 지혜롭게 접목해야 한다. 그러나 새 지식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오랜 시간 습관처럼 익숙했던 옛 지식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적 권위와 직책이 있는 전문가들의 지식은 쉽게 받아들이지만 평범한 사람들의 지식은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지만 변화하지 않으면 존재할 수가 없다. 고령화 시대에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시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여러 사람과 만나서 긍정적인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야 한다. 나이가 들었다고 위축되지 말고 노후를 위한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제2의 인생 설계를 해야 한다. 문제를 대하는 태도를 바꾸면 여러 곳에서 변화할 기회가 생긴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선택’이라 한다.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내가 처한 환경을 파악해야 한다. 환경과 자신을 모두 바꿀 수 있다면 빠른 성공을 이룰 수 있다. 자신의 빠른 성장을 위해서 훌륭한 사람과 어울리고, 훌륭한 곳에 가고, 훌륭한 행사에 참석하고, 훌륭한 책을 읽고, 좋은 곳에 가서 훌륭한 강의를 들어야 한다.

지난 1년 넘게 코로나19 때문에 사회와 개인의 모든 기능이 정지되었다. 그러나 어김없이 개나리와 진달래가 피는 봄이 오고 있다. 이제부터라도 만물이 소생하는 봄의 새싹처럼 자신을 성장시키는 변화를 기대해본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