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님께 올린 파크골프장 운영 개선안
나라님께 올린 파크골프장 운영 개선안
  • 권오훈 기자
  • 승인 2024.02.14 22:3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크골프장 운영 관련 건의 사항 ‘국민신문고’에 접수
‘다부처 민원’으로 지정되어 관련 부처 및 각 지자체로 이첩
차제에 이용자 편의 제고 기대

억울함을 호소하려는 백성은 대궐 밖 문루에 매달린 북(신문고)을 두드린다. 임금이 직접 억울한 사연을 듣고 처리해 준다. 1401년 조선 태종 1년에 중국 송나라의 제도를 모방해서 시행한 신문고 제도이다. 지금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국민신문고’이다.

파크골프 동호인인 J 씨(67)가 ‘국민신문고’에 파크골프장 운영과 관련한 여러 문제점을 적시하고 나름의 해결책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는 동 민원 신청 건을 ‘다부처 민원’으로 지정하여 관련 부처인 환경부, 각 시도지사 및 대구광역시 시설관리공단 등으로 이첩하였음을 알려왔다고 한다.

대부분의 파크골프장 시작 홀에는 스물댓 개의 대기공이 얹혀있다. 권오훈기자
대부분의 파크골프장 시작 홀에는 스물댓 개의 대기공이 얹혀 있다. 권오훈 기자

 

요즘 운동 종목 중 시니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운동은 단연 파크골프일 것이다. 전국 파크골프장마다 동호인들로 인산인해이고 심한 곳은 대기 공이 20~30개씩 얹혀있다. 체육시설 중 단위 면적당 인구밀도가 가장 높을 것이다.

각 지자체가 협회의 방만한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시설관리공단에 운영을 맡기자, 이용자 편의보다 행정편의 위주의 갑질 운영으로 이용자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곳곳에서 마찰도 잦다. 지자체와 협회 간에 운영권을 두고 법적 분쟁까지 생긴 곳도 있다.

2000년 초에 일본으로부터 들여온 파크골프가 시니어들에게 적합한 운동으로 인식되면서 베이비부머 세대는 물론 골프를 즐기던 중년 세대까지 파크골프 대열에 합세하니 엄청난 증가세를 보인다.

2023년 말 기준 대한파크골프협회에 등록된 회원은 14만 2천664명이나, 더 많은 미등록 회원까지 합하면 30만 명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한다. 연도별 증가율을 보면 20년도에 21%, 21년도는 41%, 22년도 66%, 23년도 34%로 증가세가 가파르다.

지난해 국민생활체육 정식종목으로 선정되었고, 새해 들어 파크골프장을 체육시설 종류로 신설하여 설치가 가능하도록 법제화하는 ‘체육시설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이 입법 예고되었다.

문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동호인 수에 비해 파크골프장은 산술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뒤늦은 규제 결과 승인 조건에 미달한다는 사유로 다수의 파크골프장이 휴장 및 폐장됨으로 인해 파크골프장 부족 사태가 가중되고 있다.

낮시간대 파크골프장에는 많은 동호인으로 북적댄다. 권오훈기자
낮시간대 파크골프장에는 많은 동호인으로 북적댄다. 권오훈 기자

 

각 파크골프장은 생년에 따른 홀짝제로 출입을 제한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 수성구 등 이용자가 많은 경우 생년월까지 세분하여 4부제로 운영하기도 한다.

관리를 맡은 각 시.구.군 시설관리공단은 계약직 직원을 배치하여 시설 관리 및 출입 인원을 통제하고 있는데 시설 개보수는 등한시하고 출입자 통제에만 치중한다.

협회가 운영할 때보다 훨씬 엄격하고 고압적인 자세로 자신들의 일과 전과 중식 시간, 일과 후에 출입을 통제하여 가뜩이나 복잡한 파크골프장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일과 전에 통제하지 않는 구장도 있어 통일성도 없다.

J 씨가 국민신문고에 제안한 개선 및 건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시설공단 관리 체제를 시⸱구⸱군 협회로 이관함으로써 구장의 안전시설, 편의시설, 비품 교체가 원활하게 하고 이용 시간도 소속 클럽 회원들이 자율적으로 당번을 정해 출입을 통제하여 새벽부터 중식 시간 포함 일몰 후 활동 가능 시간까지 연장함으로써 이용자를 분산시켜 보다 편리하고 덜 혼잡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 줄 것.

둘째, 잔디 생육기간에 잔디 보호 명목으로 3월~4월 두 달간이나 휴장하고 있어 동호인들은 전국의 사설 파크골프장을 전전하고 있는데, 사설골프장의 연중무휴 운영이나, 강인한 잔디의 생명력을 감안하면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 한 달간만 휴장해도 생육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잔디 생육기 휴장 기간을 최소화해 줄 것.

셋째, 파크골프장의 경우 농약이나 제초제 등을 전혀 살포하지 않으며, 동호인들이 물고기나 야생동물에게 위해를 가할 시간도 여유도 없는 바, 이미 운영하던 파크골프장을 뒤늦게 휴장하거나 폐장 조치한 환경부는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적극적이고 전향적으로 규제 사항 이행 여부를 확인하여 신속히 승인하고, 향후 파크골프장을 신·증설할 경우 하천 점용허가를 위한 소규모환경영향평가로 승인 절차 간소화해 줄 것.

넷째, 정부 소관 부처는 파크골프를 즐기는 시니어들의 건강증진에 힘입은 건강 보험료 절감 효과와 스포츠 웨어, 장비 구입 및 인근 식당, 숙박업소 이용에 따른 매출 증대 등 관련 산업 활성화로 지역 경제에 미친 영향 등을 권위 있는 연구기관에 조사 의뢰하여 파크골프장 증설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장기적인 대책 수립 자료로 활용해 줄 것.

국민신문고 첫화면.
국민신문고 첫 화면.

 

J 씨는 대통령께서 직접 듣고 해소해 주지는 못 하겠지만 국민권익위원회가 차제에 전향적으로 대처해 주기를 바란다. 이용자 편의 측면에서 많은 동호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하여 시니어들이 불편함 없이 운동을 즐겼으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