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섬유패션 협력 강화 등 경제교류...이탈리아 밀라노 방문
대구시, 섬유패션 협력 강화 등 경제교류...이탈리아 밀라노 방문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9.1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유패션 활성화 및 첨단소재산업 성장 모색
이탈리아 밀라노 모빌리티, 로봇, 바이오 등 강소기업 협력 강화 방안 논의

이종화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대구시 방문단 일행은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이탈리아 자매결연도시인 밀라노를 방문해 섬유패션산업 협업 및 교류 강화 등 경제·산업 분야와 문화예술 분야까지 전반적인 협력 확대를 논의했다.

대구시는 이탈리아 국립패션협회에서 설립한 전문 교육기관인 Milano Fashion Institute(MFI)를 방문해 패션산업 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 참여와 연구활동 협력증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이탈리아 국립패션협회에서 설립한 전문 교육기관인 Milano Fashion Institute(MFI)를 방문해 패션산업 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 참여와 연구활동 협력증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 제공

특히 대구시는 2025년 자매결연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그간 코로나19 등으로 위축된 양 도시의 교류 협력을 대폭 강화하고, 양 도시의 보다 깊은 협력관계을 위해 미래 신산업 분야를 포함한 문화예술 분야까지 협력 강화를 밀라노시청에 제안했다.

밀라노는 이탈리아 GDP의 20%를 차지하는 제2의 도시로 최근 모빌리티, 로봇, 바이오 등 미래산업의 혁신을 강화하고 있으며, 강소기업 등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대구시와 상당히 유사해 상호 이익 증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일정으로는 밀라노에서의 첫날인 9월 12일(화)에 리니아펠레 (LineaPelle) 전시장 쇼룸 등을 시찰하고, 2024년 대구국제섬유박람회(Preview In Daegu)와 리니아펠레 박람회 간에 상호 전시회 교류를 협의했다.

이후 밀라노시청을 방문해 안나 스카부쪼 밀라노 부시장을 면담하고 대구 섬유패션산업과 미래 5대 신산업을 소개하고 이 분야에 대한 양 도시 간 미래 인재 양성 협력사업과 2025년 자매결연 10주년 기념사업 등을 논의했다.

또한 이탈리아 국립패션협회에서 설립한 전문 교육기관인 Milano Fashion Institute(MFI)를 방문해 패션산업 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 참여와 연구활동 협력증진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둘째 날인 9월 13일(수)에는 자동차용 직물에서 명품 패션 소재까지 개발해 납품하는 글로벌 섬유·패션 소재기업 리몬타(Limonta S.p.A)를 방문해 지역 섬유·패션 소재기업의 육성 및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섬유패션산업 연구기관인 D-HOUSE 랩을 방문해 섬유패션 분야의 소재 개발 및 첨단 제조기술 등을 시찰하고 지역 섬유패션 R&D 및 기술 개발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귀국 당일인 9월 14일(목)에는 마지막 일정으로 밀라노 상공회의소를 방문해 대구상공회의소를 통해 밀라노 소재 기업들과 대구 소재 지역 기업들의 상호 협력 및 공동 시장개척 등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이종화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은 “대구 섬유산업은 세계적 수준의 화섬직물단지, 전문섬유연구소 등이 집적돼 있고, 최근 의류 중심에서 산업용 섬유소재, 친환경 및 디지털화 등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잘 갖추어진 지역의 산업인프라를 바탕으로 산업 고도화 전략과 모빌리티, 로봇, 헬스케어 등 지역 미래 신산업과 연계해 글로컬 융합소재 산업도시로 성장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