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시 감염병 정보 확인 필수
해외여행 시 감염병 정보 확인 필수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6.1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여행 전 방문 국가 감염병 발생 정보 확인
백신접종 등 사전 준비 감염병 예방 노력 필요

대구광역시는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첫 여름 휴가 시기를 맞아 증가하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에 맞춰 해외여행 시 감염병 예방수칙과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첫 여름 휴가 시기를 맞아 증가하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에 맞춰 해외여행 시 감염병 예방수칙과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첫 여름 휴가 시기를 맞아 증가하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에 맞춰 해외여행 시 감염병 예방수칙과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대구시 제공

코로나19 일상 회복으로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대구국제공항 국제선 이용객(2022년 4분기 대비 2023년 1분기 3배 증가)도 급증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해외 유입으로 신고된 감염병 또한 전년 동기간 대비 증가했다.  

이에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해외여행 전·중·후 모든 단계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외여행 시 주의해야 할 대표적인 감염병은 모기매개 감염병인 뎅기열, 지카바이러스감염증, 치쿤쿠니야열, 말라리아, 호흡기감염병인 홍역,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인 콜레라 등이 있다. 

해외여행 시 먼저 여행 전 방문 국가 또는 지역의 주의해야 할 감염병을 확인해야 하며, 이는 질병관리청 감염병NOW(해외감염병now.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백신이나 약으로 예방 가능한 감염병에 대해서는 여행 전 백신을 접종하거나 예방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한다.  

여행 중에는 특히 음식, 물을 주의해서 섭취하고 긴 소매와 긴 바지, 양말 등으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여행 후 증상 발생 시 신속히 관할 보건소 및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에 신고해야 하며, 의료기관 방문 시 해외여행력을 미리 알려야 한다. 

정의관 대구광역시 보건복지국장은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방문 국가의 감염병 발생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그에 맞는 예방조치를 실시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특히 음식과 물을 주의해서 섭취하는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시민 스스로 감염병을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