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OUT’, '불법 촬영 실시간 탐지 시스템' 도입
‘성범죄 OUT’, '불법 촬영 실시간 탐지 시스템' 도입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6.13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망 통해 데이터 분석 실시간 불법 촬영 차단

대구교통공사는 도시철도 내 불법 촬영 예방을 위해 ‘불법 촬영 실시간 탐지시스템’을 도입해 지난 9일(금)부터 운영 중이다. 

대구교통공사는 도시철도 내 불법 촬영 예방을 위해 ‘불법 촬영 실시간 탐지시스템’을 도입해 지난 9일(금)부터 운영 중이다. 도시철도 팔거역(여성화장실) 대구시 제공
대구교통공사는 도시철도 내 불법 촬영 예방을 위해 ‘불법 촬영 실시간 탐지시스템’을 도입해 지난 9일(금)부터 운영 중이다. 도시철도 팔거역(여자화장실) 대구시 제공

이 시스템은 기술 발전에 따른 범죄 고도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신기술로 통신망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불법적인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번 신기술 도입은 도시철도 내 불법 촬영 예방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너트론에서 무상으로 설치했다. 설치된 역은 유동인구가 많고 불법 촬영 발생 가능성이 높은 반월당, 동대구역 등 1·2·3호선 9개 역으로 10개소 화장실에 시범 운영되고 있다. 
  
공사는 실시간 탐지기를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불법 촬영 카메라를 직접 찾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실시간으로 몰카 위치와 송출 영상 등을 차단할 수 있는 스마트 기능을 갖추게 됐다.

이외에도 공사는 도시철도 내 성범죄 예방을 위해 여자화장실 내 상·하단에 차단막을 설치하고 에스컬레이터 벽면에도 안심거울을 설치했다. 또한 대구경찰청, 시니어클럽과 합동으로 성범죄 예방 캠페인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도시철도 내에서 불법 촬영 등 성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종 안전장치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시민들께서 안심하고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