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나라 우산국 산나물(명이나물의 효능)
섬나라 우산국 산나물(명이나물의 효능)
  • 강문일 기자
  • 승인 2021.03.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나라 우산국 산나물(명이나물의 효능)
섬나라 우산국(?) 명이나물 입니다.- 강문일 기자
섬나라 우산국(?) 명이나물 입니다.- 강문일 기자

 

해마다 3월말부터 4월20일까지 멀리 섬나라 우산국(?)에서는 나물의 대명사 "명이나물"(산마늘)이 한창 채취후, 육지로 나가서 유명한 호텔이나 일반 식당에 맛 볼수 있습니다.

조신창(70세)씨와 일문일답 내용입니다.

가) 산마늘을 재배한 동기는 무었인가요?*****

 제가 사실 울릉도 토박인데, 30여년전에 먹고 살려고 하는 찰나에 고민한 끝에 이곳은 타지역에 비해서 토질이 좋아서, 산마늘을 시직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나물이 있지만 산마늘이 번식력이 강해서 시작 했다고 합니다.

나)명이나물(산마늘)이 타 지역에 비해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요?*****

요즘은 전국 어디를 가도 각 지역에 따라 산마늘이 좋다고 하는데, 오직 울릉도만 나오는 것이 특이한 향이 있고, 누구도 재배를  못하는 것이 정도로 울릉군에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다) 차 후 계획이 있다면 말씀 해주시죠?***

아내와 함께 계속 몸이 허락하는 한 재배를 해서 첫째가는 부자를 만들어서, 50% 정도는  이웃돕기에 기부 할 예정이라고 소심차게 말씀을 한 끝에 기자의 말이 끝나자마자, 발걸음이 밭으로 향했다.

강 기자도 조신창씨의 앞날에 행운과 가정에 행복된 나날이 기대 해본다.

이 기회에 산나물이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강력한 항염 및 항균효과  

명이나물에 풍부한 알리신은 강력한 향균 및 항염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암세포의 활동력을 떨어뜨리는데 유효하다고 밝혀졌습니다. 특히 방광암 세포 기능을 56%까지 저하시킨다는 보고가 있답니다.

2. 입맛 살려주는 효과   

명이나물은 식욕증진에 효과가 있어 입맛을 살려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특히 피로나 병으로 인해 입맛이 없을 때 섭취하면 금상첨화 라고 합니다.   

3. 성인병 예방   명이나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떨어뜨리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기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노화 방지

명이나물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산화활동을 막아주고 비타민E 성분이 많아 세포 노화를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5. 소화작용에 도움 

명이나물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해주며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해소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냉증해소  

명이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으로 냉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찬 성질인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것도 산마늘이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때문입니다.   

7. 눈건강에 도움   

명이나물에는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하여, 눈 건강을 증진하며, 시력저하 및 야맹증 예방에 좋고 안구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밭에 심어져 있는 명이나물 - 강문일 기자
밭에 심어져 있는 명이나물 - 강문일 기자

 

명이나물 재배한 조신창씨 - 강문일 기자
명이나물 재배한 조신창씨 - 강문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