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살기] 내겐 너무 사랑스런 '쭈글이’ 쌤-(3)시어머니
[반려동물과 살기] 내겐 너무 사랑스런 '쭈글이’ 쌤-(3)시어머니
  • 남성숙 기자
  • 승인 2021.03.0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주 삼판서고택에서.  남성숙 기자
경북 영주 삼판서고택에서. 남성숙 기자

 

2017년 2월, 남편의 회갑을 맞아 아들과 딸이 일본 가족여행을 제안했다. 쌤을 3박 4일간 맡길 곳이 마땅치 않아 고민에 빠졌다. 애견호텔이나 지인의 집에 맡길까도 했지만 가족이 안 보이고 낮선 곳에 두면 버려진 줄 알고 불안감이 클 것 같았다. 결국 평소대로 생활하던 공간에 두고 시어머님을 우리집으로 오시게 했다.
일본에 도착하자마자 딸아이가 전화를 걸어 “할머니 쌤은 밥 먹었어요? 간식은 줬어요?” 하고 쌤의 안부부터 물었다. 다음날도 때마다 전화해 쌤의 근황을 확인했는데 3일째 되던 날 딸애의 전화를 받은 시어머님께서 한 말씀을 하셨다. “너는 전화를 했으면 할머니 식사하셨냐고 묻는 게 먼저지 우째 쌤이 항상 먼저고? 내가 개보다 못하냐?”며 크게 화를 내셨다.
아무려면 시어머님보다 쌤이 더 중할까? 애초에 사람과 반려견은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 다만 반려견은 말 못하는 생명체다 보니 사람이 챙길 수 밖에 없다는 걸 어머님께서 모르실리 없을 텐데 화를 내셔서 몹시 당황스러웠다.
그런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는 걸 여행에서 돌아와서야 알게 되었다. 올 때 아파트 비밀번호를 알려 드렸지만 팔순을 훌쩍 넘긴 시어머님께서는 밖에 나갔다가 혹 못들어올까 염려되어 사흘 내내 집 안에만 계셨단다. 얼마나 갑갑하셨을까? 또 TV리모컨 작동이 마음대로 안 돼서 하루가 10년처럼 지루했다고도 하셨다. 여행 중인 우리 가족을 위해 불편한 내색을 않고 계셨는데, 늘 쌤부터 걱정하는 아들 며느리 손주들에게 서운한 마음이 드신 게 당연했다. 진심으로 죄송해하는 우리의 마음이 전달되어 금새 풀어지시기는 했지만 새삼 생각해도 죄송한 마음이 크다. 
일주일에 서너 번은 대구 외곽에 있는 대학교와 고등학교에 강의를 나가는데 그때마다 퇴직 후 로드 매니저를 자처한 남편과 쌤이 동행한다. 내가 강의하는 동안 남편과 쌤은 지역 명승지나 공원에서 산책을 하거나 장터 구경도 한다.
쌤을 볼 때마다 시어머님께서는 “니 팔자가 내보다 낫네? 조선팔도 다 따라 다니고” 하시며 부러워 한다. 
유머가 생각난다.
아내: 자기한텐 누가 1순위야?
남편: 그야 당근 자기지.
아내: 그럼 2순위는?
남편: 예쁜 우리 아들.
아내: 3순위는?
남편: 예쁜 자길 낳아준 장모님이지.
아내: 4순위는 어머님이겠네?
남편: 아니 우리집 애견 멍멍이.
아내: 설마 5순위가?
남편: 당근 우리 엄마지
문밖에서 듣고 있던 시어머니가 다음 날 나가시면서 냉장고에 메모지 하나를 붙여 놓으셨다. “1번 보아라 5번은 노인정 간다.”

어머님~ 그거 아세요?
아범과 저 그리고 우리애들에게는 어머님은 1번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