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개] 유환열의 ‘몸 추스르고 건강 다지자’
[신간 소개] 유환열의 ‘몸 추스르고 건강 다지자’
  • 이호승 기자
  • 승인 2024.02.08 0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세이프요가 및 시니어 생활체조 강사이면서 경희세이프요가 협회장인 유환열 강사가 시니어의 올바른 건강 관리를 기하고 생활 속의 바른 운동 방법을 전파하기 위해 시니어 생활체조를 집대성한 ‘몸 추스르고 건강 다지자’를 발간하였다. (2023년 12월 25일 발행. 도서 출판 두오)

30여 년을 요가 및 체조 강사로 활동하면서 국민의 건강을 지켜온 저자가 그동안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남녀노소 누구든지, 어떠한 조건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건강 체조를 선보인다.

시니어 생활체조는 요가 자세를 바탕으로 힘들지 않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체조 형식을 더하여 다양한 자세와 형태로, 신체 어느 조직에도 피해를 주지 않고 내 몸 구석구석 건강을 챙겨주고 보살펴 주는 데 도움이 되도록 꾸몄다.

각종 동작을 설명과 함께 사진으로 나타내어 누구나 보면서 바로 따라 할 수 있게 하였다. 책 곳곳에는 알면 도움 되는 건강 상식도 배치했다.

시니어 생활체조는 나이와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일반용(50∼60세대)과 올드용(70∼80세대)으로 구성했다.

일반용은 모든 일반인과 젊고 건강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했다. 근육을 증가하고 탄력을 형성하여 체력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온몸의 신진대사가 잘 이루게 하고 기초 체력을 증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올드용은 어르신, 장애인 그리고 노약자도 하기 쉽게 만들었다. 관절과 온몸을 부드럽게 하고 혈액순환과 신경의 흐름을 잘되게 하여 내분비 기능 향상과 나이가 들면서 오는 근육의 소실과 각종 신경통의 예방과 통증을 완화하여 생활하기 불편이 없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시니어생활체조(일반용) 프로그램. 책 40∼41쪽

체조는 한 시간 프로그램으로 앉아서(꿇어앉아서, 다리 펴고 앉아서, 쪼그려 앉아서), 누워서, 옆으로 누워서, 엎드려서, 일어서서, 무릎 꿇고 등 다양한 몸의 형태로 40여 가지의 자세와 동작으로 실시한다. 직접 소화기계를 문지르고 자극하여 혈액순환과 신경의 흐름을 좋게 하고 자율신경의 균형을 이루게 한다.

또한, 온몸의 근육 조직을 골고루 이완하고 모든 인대 조직이 신축성을 갖도록 하여 흐트러진 조직들이 인체의 본능으로 서서히 제자리로 들어가게 하는 것으로 시니어생활체조만이 가능하다.

저자는 시니어 생활체조야말로 ‘몸 어느 조직에도 무리를 주지 않고 놓치는 부위 없이 운동의 효과를 온몸 구석구석 미치게 하는 완전하고도 안전한 건강 체조’라고 말한다.

▷ 시니어 생활체조는 유튜브에서 ‘내몸사랑요가원', '시니어 생활체조', '유환열과 함께하는 시니어 생활체조’를 검색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시니어생활체조 문의 및 구매: 유환열 010-2479-1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