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논콩 신품종 개발 면적 확대
농진청. 논콩 신품종 개발 면적 확대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4.01.02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습해 강하고 기계재배 쉬운 논 콩 신품종 개발 보급 확대, 논 콩 재배면적 4.1배 늘어
선풍, 대찬 콩 모습.  사지 농진청 제공.
선풍, 대찬 콩 모습. 사지 농진청 제공.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 ‘농진청’)은 논에서도 잘 자라고 기계 재배가 쉬운 품종을 개발하고 보급을 늘려 논 콩 재배면적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쌀 소비량 감소로 쌀은 과잉 공급 상황에 이르렀지만, 콩은 자급률이 계속 감소해 현재 양곡 전체 자급률(48%)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정부는 논에 콩 또는 밀, 콩 이모작을 장려해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자급률 향상 및 쌀 생산 조절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농진청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논에서 벼만큼 재배하기 쉽고 기계 재배가 수월한 콩 품종 ‘선풍’, ‘대찬’ 등을 개발해 현장에 보급하는 데 주력해 왔다. 그 결과 2016년 4천422헥타르였던 논콩 재배면적은 2023년 1만8천314헥타르로 4.1배 확대됐다.

기존 콩은 습한 논토양에서 잘 자라지 않고 밀과 이모작을 할 때 콩 수확과 밀 파종기간이 겹쳐 재배하기가 다소 불안정했다. 특히, 기계수확이 어려워 현장에서는 논에서 콩을 재배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농진청이 새로 개발한 콩 품종들은 기후변화 적응성을 강화했고, 병 저항성이 높으며 습해에도 강해 논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맨 아래 꼬투리 달리는 위치도 높아 기계수확에도 유리하다.

농진청은 우수한 논콩 신품종들을 현장에 신속히 보급하기 위해 농가 현장 실증시험과 가공 적성평가, 매체 홍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논콩 알리기에 힘썼다. 현재 ‘선풍’과 ‘대찬’은 기존 ‘대원콩’을 대체하고 급속도로 널리 보급돼 장류용 콩 재배면적의 약 40퍼센트를 차지한다.

장풍, 선유2호 콩 모습.  사진 농진청 제공.
장풍, 선유2호 콩 모습. 사진 농진청 제공

2024년에는 키가 크고 잘 쓰러지지 않아 기계수확에 적합한 ‘장풍’과 생육기간이 짧아 사료작물·밀 등과의 이모작에 적합한 ‘선유2호’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논콩 주요 품종인 ‘선풍’보다 수량성이 더 향상된 우량계통을 선발하고, 지역 적응 시험과 주요 논 콩 재배단지에서 안정성 평가를 거쳐 품종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콩 전체 생산량이 10% 증가하면, 콩 자급률이 2.6% 포인트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농진청 밭작물개발과 김춘송 과장은 “기존 품종을 대체한 재배 안정화로 콩 이모작 재배면적 확대에 기여하고 쌀 생산 조절 정책을 뒷받침하도록 힘쓰겠다”라며, “콩 내습성 강화를 위한 국제 협력 연구를 추진하고 역병 저항성 유전자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논콩 품종의 다양화 기반을 구축하겠다”라고 전했다.

담당부서는 국립식량과학원 과장 김춘송(055-350-1210) 연구사 강범규(055-350-1233)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