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인의 영예 '대구시 명장 4인' 선정
숙련기술인의 영예 '대구시 명장 4인' 선정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7.20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현정(한복생산) 명장, 도자공예 김용석(도자공예) 명장, 남상기(이용) 명장, 신명철(미용)명장

대구광역시는 지역 산업현장의 우수한 숙련기술인 4명을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선정하고, 20일(목)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명장 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한복생산 직종 '임현정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한복생산 직종 '임현정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도자공예 직종 '김용석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도자공예 직종 '김용석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이용 직종 '남상기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이용 직종 '남상기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미용직종 '신명철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미용직종 '신명철 명장' 대구시 제공

‘대구광역시 명장’은 지역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하며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숙련기술 발전에 공헌한 기술인으로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일반산업, 공예·서비스 분야 19개 직종에서 44명의 명장을 선정했으며, 현재 42명의 명장이 각 분야에서 지역사회 봉사 및 후진 양성을 위한 기술전수 등 활발한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2023년 대구광역시 명장은 4월 24일 선정 계획 공고 후, 해당 구·군의 추천을 받아 7개 분야 9개 직종, 총 14명의 숙련기술인이 신청하였으며, 서류·현장심사, 면접심사, 최종심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4명이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대구광역시 명장은 한복생산 직종 임현정 명장, 도자공예 직종 김용석 명장, 이용 직종 남상기 명장, 미용직종 신명철 명장이다.  

선정된 4인의 명장에게는 대구 숙련기술인 최고의 영예인 ‘대구광역시 명장’의 칭호를 부여하고 명장 증서, 명장패 및 배지를 수여한다. 또한 숙련기술 발전을 위해 매월 50만원씩 5년간 총3천만원의 기술장려금을 지원하고, 2021년 10월 지하철 2호선 청라언덕역 내 쉼터에 조성된 ‘대구 숙련기술명장 명예의 전당’에 헌액될 예정이다. 

한복생산 직종 임현정우리옷 대표인 임현정 명장은 양면 착용이 가능한 한복치마의 제조방법을 특허받고, 다수의 한복원피스를 디자인 등록하는 등 우리옷의 제작 다양화를 위해 정진하고 있으며, 한복에 관한 남다른 애정과 열정이 담긴 패션쇼와 전시회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 의상인 한복을 널리 알리고 대중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지역 명장으로서, 편하고 예쁘고 착용감이 좋은 우리옷을 개발해 지역 섬유패션 산업과 숙련기술 발전에 일조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으며, 현장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후진 양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도자공예 직종 도동요 대표인 김용석 명장은 17세에 도자공예에 입문하여 도자기공예기능사, 세라믹기능사 자격을 취득하고 천공 기법을 이용한 도자기 제조방법을 특허받는 등 업계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전통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현대인들이 요구하는 미적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가진 도자기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도자공예 관련 기술 개발과 숙련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지역 내 젊은 도자공예인들이 실질적으로 익혀야 하는 기술 보급에 앞장서는 등 대구광역시 명장으로서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용 직종 동산의료원(구내)이용소 대표인 남상기 명장은 54년간 이용업에 종사하면서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으며, 2020년 소상공인기능경진대회에서 대상 수상, KHDA 전국헤어디자인작품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다수의 국가기술자격검정 감독위원 및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에 위촉되어 이용 분야의 숙련기술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활발한 주민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 대구광역시 명장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이용업계 기술 보급과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수많은 입상 경험과 실무경험을 살려 후진 양성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재능기부와 지역 봉사활동에도 더욱 힘쓰는 등 지역 명장으로서의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용 직종 뷰티샤브로 대표인 신명철 명장은 손상모발 개선용 펌제를 이용한 펌 시술방법, 모발 손상 방지를 위한 염색 시술방법을 특허받는 등 미용 시술방법 개발에 정진하고 있으며, 꾸준한 작품 전시와 출품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로도 활동하며 산업현장 숙련기술 발전을 위한 후진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향후, 미용인들이 현장에서 시행착오 없이 미용 기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서적과 현장 시술 매뉴얼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좀 더 다양한 미용 기법이 사용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힘쓸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미용에 꿈이 있는 학생들에게 아낌없이 기술을 전수하여 미용 분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 봉사 활동도 꾸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지역 산업현장의 우수한 숙련기술인이 대구광역시 명장으로 선정돼 지역사회의 기술발전과 산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명장님들이 가진 우수한 기술을 청년들에게 전수해 미래 지역 인재를 발굴하는 데에도 힘써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