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세 이필순 할머니 '만개한 꽃, 군위를 수 놓다'
96세 이필순 할머니 '만개한 꽃, 군위를 수 놓다'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7.19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 대구시 편입 기념 '시민작가열전' 교류전
8월 4일(금)~8월 31일(목) 군위생활문화센터 전시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하 진흥원)은 8월 4일(금)부터 8월 31일(목)까지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기념하여 군위생활문화센터에서 협력 교류전을 개최한다.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8월 4일(금)부터 8월 31일(목)까지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기념하여 군위생활문화센터에서 협력 교류전을 개최한다. 대구시 제공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은 8월 4일(금)부터 8월 31일(목)까지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기념하여 군위생활문화센터에서 협력 교류전을 개최한다. 대구시 제공

이번 전시는 군위와 대구가 하나됨을 축하하고 화합과 상생을 기원하며 마련한 전시로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대구생활문화센터에서 개최했던 ‘시민작가열전’이라는 이름으로 선보인다. 

‘시민작가열전’은 대구생활문화센터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로 전문작가가 아닌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일반시민들을 발굴해 소개해오고 있다.  

그 첫 번째 예로 올해 초 대구생활문화센터와 인연을 맺게 된 이필순 할머니의 전시로 1월, 5월 각각 대구생활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5월 가정의달을 맞아 대구생활문화센터에서 앵콜전을 열었고, 무대를 넓혀 군위와 만나고자 한다. 

이필순 할머니는 직접적으로 그림을 배우거나 연습한 적이 없다. 그래서 그림엔 가식이 없고 순수한 감동이 전해진다는 감상평이 방명록을 가득 채웠다. 김영동 미술평론가는 “오랜 세월 살아오면서 매 순간 경험한 시각적인 이미지와 현실에서의 체험들이 엮이어 구체적인 실천에서 이상적인 형태로 구현되었다. 단순하고 소박한 그림들이면서 그 속에 맑고 밝은 에너지가 넘친다고” 평했다. 

올해 초 손녀의 기획으로 96세에 첫 개인전을 연 이필순 할머니. 어떤 이에게는 위로와 희망을, 어떤 이에게는 지금도 늦지 않다는 용기를 전해주는 할머니의 메시지는 이 밖에도 시사하는 바가 많다. 

한 할머니이자, 어머니, 다정한 이웃이자 시민작가인 이필순 여사의 삶과 맞닿은 그림은 우리네 평범한 일상을 환기하여 또 다른 감각을 일깨운다. 화면 속에 등장하는 뿌리와 떡잎, 줄기, 잎 등 풍성하고 다채로운 그림 소재는 과거-현재-미래로 나아가는 이정표와도 같다.  

대구시 군위군 시대를 출범하며 앞으로 해나가야 할 숙제가 많겠지만, 시민작가의 메시지와 같이 뿌리에서 새순이 나듯 새로운 가능성을 기대하며 희망찬 미래를 꿈꿔본다. 

박순태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본부장은 “시민작가와 함께하는 전국 유일의 시민작가열전 성공개최는 물론, 앞으로도 다양한 생활문화 교류 행사를 통해 서로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생활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군위군 편입으로 시민작가를 발굴할 영역이 확장된 만큼 일반 시민들에게 전시기회가 많이 주어지도록 지원하여 지역 문화예술의 육성과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전시기간 동안 어른부터 아이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그림숲’ 전시 연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관람 및 이용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운영시간(오전 9시 ~ 오전 6시) 내 센터를 방문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같은 기간 대구생활문화센터에는 시민을 대상으로 지역작가, 생활문화동호회가 함께 하는 생활미술프로젝트 ‘우주: 집우(宇)집주(宙)가 진행된다. 월요일은 휴관이며 오전 10시~오후 6시 관람이 가능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