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염색산업단지’ 이전 타당성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대구염색산업단지’ 이전 타당성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6.2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친환경 기반시설 구축 탄소중립 실현 산업단지 조성, 섬유·염색기업 클러스터 조성 산업 경쟁력 제고

대구광역시는 23일(금) 지역 섬유·염색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탄소중립 첨단산업단지로의 전환을 위한 ‘대구 염색산업단지 이전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대구시는 23일(금) 지역 섬유·염색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탄소중립 첨단산업단지로의 전환을 위한 ‘대구 염색산업단지 이전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23일(금) 지역 섬유·염색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탄소중립 첨단산업단지로의 전환을 위한 ‘대구 염색산업단지 이전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대구시 제공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안중곤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을 비롯해 관계 공무원, 김이진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조상형 다이텍연구원 이사장, 백승호 대구경북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1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보고회 순서는 용역수행기관인 대구정책연구원의 윤상현 연구위원이 연구용역 추진방향과 과업수행계획, 추진일정 등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해 참석자들이 사업 및 발표 내용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질의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토의 시간 중 나온 의견은 본 과업내용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은 올해 2월 출범해 시정 현안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는 대구정책연구원과 염색가공 전문생산기술연구소인 다이텍연구원이 공동수행하게 되어 산업단지 이전 계획 수립을 위한 밀도 있는 검토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구광역시는 내년 5월까지 12개월 동안 용역을 통해 △이전 후보지 검토 △신규 산업단지 입주 수요조사 △신규 산업단지 개발 구상 △개발 지원 및 재원조달 방안 △후적지 개발방안 △사업 타당성 검토 등을 수행해, 올해 연말 중간보고회와 내년 4월경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종 용역 결과를 반영해 내년 하반기에 염색산단 이전지를 선정하고 대구염색산업단지 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본 용역은 염색산업단지의 협소한 부지(현재 약 26만 평) 문제 해결과 공업용수 확보가 가능한 최적의 ‘이전 후보지 선정’과 ‘신규 산업단지 내 기업 입주 수요조사 및 사업성 확보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중곤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은 “연구용역 본격 추진에 앞서 과업 세부계획을 공유하고 현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실효성 있는 연구용역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자 착수보고회를 준비했다”면서 “염색산업단지는 대구 섬유산업의 역사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현재 시설 노후 및 작업공간 협소 등의 문제로 산업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과 섬유산업의 고도화 등 섬유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