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4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개최
제104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개최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4.11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1일(화) 오전 11시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대강당)서 기념식 열어

광복회 대구시지부(지부장 오상균) 주관으로 제104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4월 11일(화) 오전 11시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 홍재근실(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제104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개최했다. 대구시 제공
제104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개최했다. 대구시 제공

이번 기념식은 ‘독립한 민주국의 자유민이라’라는 주제로 독립유공자 유족,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보훈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919년 4월 11일 공포된 임시정부의 첫 헌법인 대한민국 임시헌장 선포문 낭독을 시작으로, 약사보고, 기념사, 특별공연,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임시헌장 선포문은 이대봉 광복회원이 낭독했고, 만세삼창은 이호 광복회 대구 북구지회장이 선창했다. 특별공연은 ‘아리랑’, ‘아름다운 나라’ 등 우리에게 친숙하면서 우리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세워진 이 땅의 아름다운 사계절과 자연을 노래한 곡으로 이루어져 기념식의 의미를 더했다.

한편, 기념식장 입구에는 한국광복군총사령부 성립전례식, 한인애국단의 활동 모습 등 임시정부의 주요활동과 역사적인 사건을 담은 사진 20여 점을 전시해 104년 전 애국선열들의 조국독립을 위한 열망과 헌신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했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기념사에서 “대구는 항일 독립운동의 성지이자 자유민주주의의 보루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늘 역사의 선봉에 있었다”라며, “대구굴기의 정신으로 대구가 대한민국 3대 도시의 위상을 다시 세우고 대한민국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이 힘을 모아달라”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