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올해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선정
대구시 올해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선정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4.0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백안경로당, 서구 내당경로당, 남구 영선경로당, 수성구 범어3동제1경로당, 달서구 농림경로당 등 5개소 선정, 총 9억 원 경로당별 차등 지원

대구광역시는 어르신들의 대표적인 여가복지시설인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시설개선 및 지역 주민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유공간 조성을 위해 2023년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 5개소를 선정하고 총 9억 원(시비 4.5, 구비 4.5)을 지원한다.

평리2동 경로당. 대구시 제공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한 평리2동 경로당 모습. 대구시 제공
평리3동 서안경로당. 대구시 제공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한  평리3동 서안경로당 모습. 대구시 제공

리모델링 대상 경로당을 선정하기 위해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10일까지 24일간 구·군으로부터 신청받은 결과 총 5개소를 신청했다. 3월 30일 ~ 3월 31일 이틀간 전문가의 현장실사와 서류심사를 거쳐 동구 백안경로당, 서구 내당경로당, 남구 영선경로당, 수성구 범어3동제1경로당, 달서구 농림경로당 등 5개소를 선정했다. 시설 규모, 회원 수, 건물상태, 사업내용 등을 고려해 지원금액은 최소 1억 원에서 최대 3억 원까지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학계와 건축분야를 포함한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경로당 운영실적, 사업목적 부합성, 사업 타당성, 리모델링 적정성 등 5개 항목을 평가해 대상경로당을 선정했으며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1개 층은 기존 경로당 기능의 어르신 쉼터로, 1개 층은 여가 프로그램 공간, 마을 회의실, 공유부엌 등 주민 공유 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형 경로당 활성화 사업’은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어르신에게 건전한 여가활동을 제공하는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대구광역시가 2019년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으로, 치매예방파트너 파견, 경로당 문화·여가 프로그램 다양화, 스마트 경로당 구축, 경로당 시설 현대화 등이 주요 내용이다.

그간, 대구광역시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21억 43백만 원을 지원해 총 17개 경로당을 리모델링 완료했다. 올해 5개소를 지원하여 경로당 활성화를 통한 노인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경로당 리모델링 사업’은 단순히 노후 경로당을 보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해 지역 사회에 개방함으로써 고령자 중심의 시설이라는 경로당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세대 간 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의미가 있다.

정의관 대구광역시 복지국장은 “우리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가 되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여가복지시설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라며, “경로당이 어르신의 쉼터, 건강증진과 여가활용을 제공하는 공간이면서 지역 주민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복합여가시설로 조성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대구형 경로당 활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