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 물놀이 안전사고 주의 당부 !
경북소방, 물놀이 안전사고 주의 당부 !
  • 김항진 기자
  • 승인 2022.07.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놀이 전 충분한 준비운동과 안전장비 착용 필수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연일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도내 해수욕장 등에서 물놀이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9일 오후 3시 23분경 포항 ◯◯ 해수욕장에서 음주 후 물놀이를 하던 70대 A씨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북 도청 전경 김항진 기자
경북도청 전경 

이날 오후 3시 45분경에는 포항 ◯◯해수욕장에서 중·고등학생 5명이 조류에 인해 안전부표 밖으로 밀려났다가 119시민수상구조대에 의해 안전조치 되기도 했다.

올해 경북은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첫 폭염주의보는 지난해 보다 21일 빨라졌고, 거리두기 해제로 야외활동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물놀이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경북소방본부는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7~8월 두 달간 주요 해수욕장 16개소, 하천·계곡 4개소에 119시민수상구조대원 365명을 투입했다.

이를 통해 인명구조, 응급처치 뿐만 아니라 심폐소생술 교육, 해파리 등 위해(危害)물질 제거, 미아 찾기 등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주요 해수욕장에서는 119이동안전체험차량을 배치해 맞춤형 물놀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하천·계곡에서는 구명조끼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다.

이영팔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물놀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놀이 시작 전 충분한 준비운동과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를 갖춰야 한다”며 “특히, 음주 후 물놀이는 신체 이상반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지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