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경로당· 노인종합복지관 운영 재개
상주시, 경로당· 노인종합복지관 운영 재개
  • 김항진 기자
  • 승인 2022.04.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3차 접종자만 이용 가능, 비말 발생 적은 프로그램 운영

상주시는 25일부터 관내 경로당․노인종합복지관을 어르신들의 복지를 증진하고 여가 활용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상주시청 전정 [김항진 기자]
상주시청 전정

그동안 시에서는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해 지난 2월 14일부터 경로당· 노인종합복지관 운영을 전면 중단하였으나, 중대본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어르신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 25일부터는 경로당 586개소와 노인종합복지관을 정상 운영한다.

다만, 운영이 재개되더라도 이용자는 3차 접종자로 제한된다. 또한 비말 발생이 적은 프로그램 위주로 우선 운영되며 3차 접종 여부는 회원제 시설의 경우 전자예방접종증명서(COOV앱), 접종증명서, 스티커 등으로 확인한다.

식사는 3차 접종자만으로 구성된 경우 칸막이 또는 띄워 앉기를 준수하는 경우 가능하고, 물 등 음료는 개인별 섭취가 허용된다.

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재개에 앞서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를 사전준비 기간으로 정해 경로당은 깔끄미 사업단 등 노인일자리사업을 통해 시설 환경을 정비하고, 노인종합복지관도 청소와 옥상 화단에 묘목을 식재하여 힐링 공간을 조성하는 등 개관 준비를 모두 마쳤다.

특히, 경로당 운영이 재개됨에 따라 시에서는 이용자 예방관리를 위해 경로당 행복 도우미가 관내 586개소 경로당을 현장 방문하고경로당 방역수칙 안내, 운영점검 등을 실시해 의심환자나 위기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천인숙 가족복지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경로당과 노인종합복지관 운영이 중단돼 어르신들이 우울, 고독감을 호소하였는데 이번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이 재개되면서 어르신들이 소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행복과 건강을 되찾길 바라며, 이용자는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