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동신교회 중국인예배부 글로벌 영상 예배 "코로나 뚫고 지경을 더 넓혔어요"
대구동신교회 중국인예배부 글로벌 영상 예배 "코로나 뚫고 지경을 더 넓혔어요"
  • 최종식 기자
  • 승인 2021.01.26 17: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바꾼 이색 예배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
서울, 중국 등지서 동시 참여
zoom을 활용한 글로벌 영상 예배에 참가한 중국, 서울, 대구 학생들이 함께 예배를 드리고 있다. 최종식 기자
대구동신교회 중국인예배부 글로벌 영상 예배에 서울, 중국 등 세계 도처의 교우들이 참여하고 있다. 최종식 기자

코로나19가 몰고 온 새로운 풍경은 우리 생활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행사가 비대면 방식으로 바뀌고 대면 활동은 제한되고 있다. 특히 종교 모임은 통제가 더 심해 대형 교회라 할지라도 최대 20명의 인원으로 제한하기도 했다. 

대부분의 교회들이 정부시책에 따라 철저한 방역을 해왔다. 대구의 대형 교회라 할 수 있는 수성구 만촌동 소재 대구동신교회(담임 목사 권성수)도 예외가 아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부터 정부 시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수천 명의 신도가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출입구부터 열 체크, 손 소독 및 예배실 좌석 거리두기 등의 수칙을 철저히 지켰다. 예배를 마치는 동시에 좌석 및 바닥을 샅샅이 소독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방역을 강화했다. 최근에는 거리두기 2단계에 맞춰 목회자, 반주자, 방송 관계자 등 소수 인원만 현장에 나오게 하고 대부분 교인들은 영상예배를 드리도록 했다. 

대구동신교회에는 많은 기관이 있는데 그 중에서 글로벌 이색 예배를 드리고 있는 부서가 있다. 중국 복음화를 위해 17년 전에 개설한 중국인예배부이다. 초기에는 중국인 근로자들만 모여 예배를 드렸으나 이제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 부서 예배도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방식을 채택했다. 정해진 소수 정예 임원들이 현장 예배를 드리면서 세계 최첨단의 회의 방식인 줌(zoom)을 활용하여 다수를 예배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 영상예배에는 대구, 서울 , 부산 등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말레이지아, 미국 등에 흩어져 있는 이 부서 출신 교우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다. 이때까지는 대구경북에 거주하는 중국인들 위주로 예배를 드렸으나 영상을 통하여 해외에까지 참여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중국인예배부를 담당하고 있는 박영송 목사는 "코로나19가 몰고 온 새로운 방식의 예배를 적용하여 이렇게나마 최소한의 예배 공백을 메워 나갈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또 박 목사는 교회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해 답답한 심정을 토로하며 "안타깝게도 일부 교회 관련 시설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있지만, 교회만큼 정부 시책에 잘 따르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안전한 곳도 없음을 알아 주었으면 좋겠다"는 부탁의 말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