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리기 쉬운 우리말 맞춤법 6가지
틀리기 쉬운 우리말 맞춤법 6가지
  • 배소일 기자
  • 승인 2019.05.1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하고 싶은 말 앞에서는 “안”, 뒤에서는 “않”으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요/오, 대로/데로, 되/돼, 음/슴, 안/않... 구별법

인터넷에서 많은 사람이 맞춤법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는 것을 보게 됩니다. 틀리기 쉬운 우리말 맞춤법 6가지입니다.

1. 요/오

“꼭 답장주십시요.”, “수고하십시요.” 이런 말들은 모두 마지막의 “요”를 “오”로 바꿔 써야 맞습니다. 반면, “꼭 답장 주세요”, “수고 하세요”에서는 “요”가 맞는데, 말의 마지막에 “-시요”를 적을 일이 있을 때는 꼭 “-시오”로 바꿔 씁시다.

2. 데로/대로

“부탁하는 데로 해 주었다”, “시키는 데로 했을 뿐”은 틀린 말입니다. “데로”를 “대로”로 고쳐야 맞습니다. 그러나 모든 “데로”가 다 틀린 것은 아닙니다. “조용한 데로 가서 얘기하자.”의 경우는 “데로”가 맞습니다.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장소를 나타내는, 즉 “곳”으로 바꿔 말이 되는 곳은 “데로”, 이외의 경우에는 “대로”로 씁니다.

3. 음/슴

언젠가부터 모든 “-읍니다”가 “-습니다”로 바뀌었습니다. 그러자 응용력이 뛰어난 많은 분이 이 원리를 적용해 “밥을 먹었음”을 “밥을 먹었슴”으로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사슴”, “가슴”등 명사 말고 말끝이 “슴”으로 끝나는 경우는 없으니, 말끝을 “음”으로 바꿔 말이 되면 무조건 “음”으로 적읍시다.

4. 으로/므로

많이 틀리면서 외우기도 상당히 어려운 기술입니다. 어려움이 있더라도 꼭 연마해 두시기 바랍니다. 일단 맞게 적은 예를 봅시다. “부재중이므로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때문에”의 뜻일 때는 “므로” “편지를 보냄으로 대신한다.” → “-는 것으로”의 뜻일 때는 “ㅁ+으로”

따라서 “바쁨으로 깜박 잊었다”라든지, “혼잡함으로 후문을 이용해 주십시오”는 다 “므로”로 바꿔써야 합니다.

이 둘을 확실히 구별하는 방법은, “때문에”로 바꾸어 말이 되는지 보는 것입니다. 된다면 무조건 “므로”로 적어야 맞습니다.

“그러므로” → “그렇기 때문에”

“그럼으로” → “그러는 것으로”

“일을 하므로 보람을 느낀다” → “일을 하기 때문에 보람을 느낀다”

“일을 함으로 보람을 느낀다” → “일을 하는 것으로 보람을 느낀다”

5. 되다/돼다

우리말에 “돼다”는 없습니다. “돼”는 “되어”를 줄인 말이므로, 풀어보면 “되어다”가 되므로 말이 안 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됐다”는 “되었다”이므로 맞는 말입니다.

흔히 틀리는 경우가 “돼다”, “돼어”등이 있는데, 감별하는 방법은 일단 “돼”라고 적으려 시도를 하면서, “되어”로 바꾸어 보면 됩니다. “됐습니다” → “되었습니다” “안 돼” -→ “안 되어”(늘 줄여놓는 말만 써서 좀 이상해 보이지만 원형대로 쓰면 이렇습니다.) “ㄷ습니다” → “되었습니다”가 말이 되므로 “돼”로 고쳐야 하는 말.

“다 돼어 갑니다” → “다 되어 갑니다” × “안 돼어” → “안 되어므로”

6. 안/않

부정을 나타낼 때 앞에 붙이는 “안”은 “아니”의 줄임말입니다. 따라서 “안 먹다”, “안 졸다”가 맞는 말입니다. 역시 부정을 나타내는 “않”은 “아니하-”의 줄임 말입니다. 이 말은 앞말이 “무엇 무엇하지”가 오고, 그다음에 붙어서 부정을 나타냅니다. “안 보다” → “아니 보다” “안 가다” → “아니 가다” “보지 않다” → “보지 아니하다” “가지 않다” → “가지 아니하다” “않 보다” → “아니하- 보다” “않 먹다” → “아니하- 먹다” “뛰지 안다” → “뛰지 아니” “먹지 안다” → “먹지 아니” 이것을 외우려면, 부정하고 싶은 말 앞에서는 “안”, 뒤에서는 “않”으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한국어문법상 돼/되의 구분은 해/하의 구분원리와 같습니다. 하지만 해/하는 발음이 달라서 누구도 헷갈려하지 않지만 돼/되는 발음이 똑같아서 많은 분이 틀리게 됩니다. 무슨 소리냐 구요? 해보면 압니다.

돼 -> 해

되 -> 하로 바꿔서 생각하면 되는 겁니다.

예제를 풀어봅시다.

안돼 / 안되 안해 / 안하 ⮕ 답은 안돼

안돼나요 / 안되나요 / 안해나요 / 안하나요 ⮕ 답은 안되나요

될 수밖에 / 됄 수밖에 할 수밖에 / 핼 수밖에 ⮕답은 될 수밖에

됬습니다 / 됐습니다 핬습니다 / 했습니다 ⮕ 답은 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