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언론인회, 대구경북시민언론위원회 출범시켜
대구경북언론인회, 대구경북시민언론위원회 출범시켜
  • 김종기 기자
  • 승인 2024.01.2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언론 선진화와 미디어 순기능 확산에 시민참여 유도
2
26일 대구경북지역 언론 선진화와 지역사회 화합을 선도하기 위해 출범한 사)대구경북언론인회 대구경북시민언론위원회 회원들이 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 네번째 이경우 대구경북언론인회 회장, 다섯번째 석종출 시민언론위원회 위원장, 여섯번째 김선완 대구경북언론인회 부회장. 김종기 기자

대구·경북지역 언론 선진화와 지역사회 화합을 선도하기 위해 ‘사)대구경북언론인회 대구경북시민언론위원회(약칭, 대경시민언론위원회)’가 26일 매일신문(대구시 중구 서성로) 11층 대연회장에서 출범했다. 대경시민언론위원회는 지난 2019 사)대구경북언론인회에서 주관한 ‘대구경북시민언론아카데미’ 졸업생(1기~5기)을 대상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날 40여 명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미디어의 순기능 확산 및 인식 제고를 위한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시민언론 아카데미 관리 운영, 시민언론 세미나 개최, 언론연구회 운영, 언론지 발행, 시민언론인 상 제정과 포상 등이다. 특히,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공동성명서 발표 등 공동체 목소리 통해 시민의 사회적 역할도 함께 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은 제1부 창립총회, 제2부 창립식, 제3부 축하식으로 진행되었다. 제1부 창립총회에서는 성병조(1기) 임시의장의 진행으로 대경시민언론위원회 설립추진위원장인 석종출(1기) 회원이 초대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정관제정, 임원 선출,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과 위원회 발전에 관한 건은 석종출위원장의 진행으로 마무리했다.

제2부 창립식은 개회 선언,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등 순으로 진행되었다. 그동안 ‘시민언론아카데미’를 직접 운영했던 김선완 대구경북언론인회 부회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시민언론아카데미 1기부터 5기까지 졸업생 100여 명의 통합단체인 ‘시민언론위원회’ 출범을 축하하며 지역사회의 화합 발전과 아울러 건전한 비판자로서 미디어 발전에 노력해 줄 것을 바란다”고 했다. 이날 석종출위원장은 창립기념사에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공동성명서 발표 등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확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대구경북언론인회 이경우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 언론 환경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어려운 시기에 시민언론위원회의 출범을 축하하며 언론의 올바른 기능을 시민들이 함께 인식할 수 있도록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이철우 경북지사, 주호영 국회의원(대구 수성갑), 정희용 국회의원(칠곡,성주,고령) 등이 영상과 축전을 통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2
26일 출범한 대구경북언론인회 대구경북시민언론위원회 석종출 위원장이 창립기념사를 하고 있다. 김종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