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만병통치약, '인삼' 노화 방지 및 피로 회복 효과 탁월
한방 만병통치약, '인삼' 노화 방지 및 피로 회복 효과 탁월
  • 장명희 기자
  • 승인 2024.01.2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삼, 혈액순환 원활 지방분해 효능
사람 형상한 인삼. 장명희 기자

인삼(人蔘)은 뿌리가 사람 모양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두릅나무과에 속하며 약용식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만주, 연해주 지역이 주요 자생지이다. 동양권에서는 ‘고려인삼’, 서양권에서는 ‘Korea ginseng’으로 불린다.

인삼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수삼은 인삼재배지에서 수확 후, 아무런 가공을 거치지 않는 상태이다. 수분이 많아서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가 탄력 있고 여드름이나 피부병에 효과 있다.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고혈압환자, 열이 많은 사람, 임산부에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홍삼은 증기로 쪄서 건조하는 과정을 거친다. 혈액순환 원활하게 해주고, 혈소판 덩어리를 녹여주며.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면역력 강화 및 기억력·집중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부작용이 있듯이, 오남용하면 고혈압, 불면증, 설사 피부발진 등이 일어날 수 있다.

한의학에서 만병통치약으로 말하는 것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있으므로 중요한 인체기능의 원활한 소통에 효과가 있는 것과 관계가 깊다. 예로부터 원기를 회복할 때, 약방 감초로 백숙에 사용하는 것은 하루 일상의 피로를 풀어주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