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왜 청룡이라고 할까요
올해를 왜 청룡이라고 할까요
  • 안영선 기자
  • 승인 2024.01.0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올해는60 갑자로 갑진년이다.

갑진년을 왜 청룡의 해라고 할까? 그 답을 알려 줄게요.

60갑자는 한해 한해가 천간과 지지로 결정되는데, 천간은 10자, 지지는 12자로 이루어져 있다. 천간과 지지의 시간은 순환을 나타내는 중국의 역법 단위인 간지(干支)로 이어지는데, 현대에는 시간이 앞에서 뒤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과거에는 순환한다고 생각했다. 지구가 자전과 공전하듯이 시간과 세상 만물이 돌고 돈다는 것이다. 시간의 순환을 60개의 단위로 본래의 자리가 된다. 이것이 회갑이다.

먼저 음양오행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행은 지구를 뺀 수성(水), 금성(金), 화성(火), 목성(木), 토성(土)까지의 행성을 사용한다. 사람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행성이 토성까지이기 때문이었다. 오행이 각각 음과 양으로, 10개의 천간(天干)과 12개의 지지(地支)가 된다. 천간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하늘의 기운을 나타낸 것이고, 지지는 12개로, 이를 십이지(十二支)라고 하는데 이는 땅의 기운 즉 땅의 작용을 나타내는 것이다. 지지도 천간과 마찬가지로 음양과 오행으로 나눠지는데. 지지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에는 많은 의미가 들어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동물을 나타내는 띠도 여기에 있다.

시간의 순환 단위는 60개 인데, 한 단위는 1년이다. 그 첫 번째는 천간의 첫 번째 '갑'과 지지의 첫 번째인 '자'가 합해져 '갑자년'이 되고 그다음 해는 천간의 두 번째인 '을'과 지지의 두 번째인 '축'이 합해져 '을축년'이 되며 천간과 지지를 차례차례 합해가면 '갑자' '을축' 다음은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등으로 다시 갑자년이 되려면 60년이 걸리는데 이를 회갑이라고 한다. 사람이 한번 태어나서 태어난 해가 돌아오는 것이 회갑인데, 어른들의 회갑 잔치가 없어지고 있다. 회갑이라는 의미는 음양오행에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어르신들은 젊은데 회갑 잔치를 왜 하느냐고 반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올해를 청룡의 해라고 하는 것은 천간인 갑을은 청색, 병정은 적색, 무기는 황색, 경신은 백색, 임계는 흑색이며 지지의 자는 쥐, 축을 소, 인은 범, 묘는 토끼, 진은 용, 사는 뱀, 오는 말, 신은 원숭이, 유는 닭, 술은 개, 해는 돼지,의 동물을 뜻하기 때문에 2024년은 갑진년 이므로 갑은 청색, 진은 용을 뜻하므로 푸른 용의 해가 되는 것이다. 이제 청룡이라고 하는 이유를 아시겠지요? 잘 모르겠다고요. 복습 한 번 해 볼까요? 황금 돼지 해라고 하면 황은 무와 기년의 돼지띠는 해 년이므로 무해년, 기해년이 황금 돼지해가 되는 것이고 백 말을 뜻하는 해는 흰색의 천간 경, 신과 지지의 오가 합쳐진 경오년, 신오년이 백말의 해가 되는 것이다.

어른들은 흔히 나이를 말할 때 60갑자 단위로 말해 60갑자를 셈할 줄 모르면 몇 살인지 계산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년대를 외우는 방법의 하나인 갑사법을 알면 도움이 되는데, 천간의 갑자가 들어가면 무조건 끝 자리가 4년이 된다. 천간은 10개다. 올해는 갑자가 들어가니 2024년아닌가? 그러면 지난해는 계묘년이다. 다시 계산해 보면 갑은 4, 을은 5, 병은 6, 정은 7, 무는 8, 기는9, 경은 0, 신은 1, 임은 2, 계는 3의 해이기에 계묘년은 2023년이 된다. 계묘년의 계는 검은색이다. 그러면 지난해는 흑토끼의 해였다. 이제 60갑자와 천간의 색 지지의 동물 아시겠지요. 올해가 왜 청룡의 해인지 알게 됐지요. 나도 참 잘해 스스로에게 박수를 한번 보냅시다. 수고하셨습니다. 한번 익혀 두면 두고두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