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의 노하우를 담은 '키오스크 가이드북' 출판기념회
어르신들의 노하우를 담은 '키오스크 가이드북' 출판기념회
  • 박영희 (안젤라) 기자
  • 승인 2023.12.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서노인복지관은 지난 6월부터 키오스크 노하우 교육.
15명의 열정으로 '키오스크 활용 가이드북' 출판
키오스크 가이드분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키오스크 탐험대 어르신들.   박영희 기자
'키오스크 가이드북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키오스크 탐험대 어르신들. 박영희 기자

성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조재경)에서는 19일 오후 1시, 김해철 달서구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관내 시.구의원들과 어르신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키오스크 가이드북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키오스크 탐험대 노(老)하우(HOW)는 어르신들이 키오스크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희망달서 지역복지사업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통해 활동하게 되었다.

이제는 키오스크도 걱정없다는 탐험대 어르신. 박영희 기자

참여한 15명의 어르신들은 맥도날드, 유니클로, 무인카페, 식당, 다이소, 이마트, 영화관, 미술관, 달서구청 등 11개의 키오스크를 직접 체험며 배웠다.

키오스크 체험을 통해 어려웠던 점을 수첩에 적어가며 노인의 눈높이에 맞춰 그들의 노하우를 가이드북에 담아냈다.

이날 출판기념회를 통해 그들의 노하우를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에게 전하고, 복지관뿐만 아니라 경로당 등 지역사회 어르신들에게도 널리 전할 예정이다.

키오스크 탐험대 교육에 참여한 이연옥 어르신은 “키오스크의 어려운 점을 수첩에 적어가면서 나만의 노하우 가이드북을 만들었다.”면서 “이제는 두려움 없이 직접 계산도 할 수 있고 주문을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조재경 관장은 “어르신들이 직접 자신의 키오스크 작동법에 대한 노하우를 담은 가이드북을 만들게 되어 감개무량하다”며 “키오스크 가이드북이 지역사회 어르신들에게 키오스크 사용에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