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떡볶이 페스티벌, 제17회 피너클 어워드서 '동상' 수상
대구 북구 떡볶이 페스티벌, 제17회 피너클 어워드서 '동상' 수상
  • 도창종 기자
  • 승인 2023.11.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과 음료 부문에서 수상 쾌거
대구 북구 떡볶이 페스티벌, 제17회 피너클 어워드서 '동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청 제공
대구 북구 떡볶이 페스티벌, 제17회 피너클 어워드서 '동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청 제공

대구시 북구는 제17회 세계축제협회가 주관하는 피너클 어워드((Pinnacle Awards IFEA World-Asia Chapter)에서 ‘떡볶이 페스티벌’이 동상을 수상했다.

세계축제협회는 1956년 세계축제의 네트워크 구축과 축제경영정보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설립한 후, 미국, 호주, 뉴질랜드, 네덜란드, 독일, 영국 등 세계 50여 개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는 축제 전문기구로, 한국은 중국, 싱가포르에 이어 3번째로 가입했다. 주관하는 세계축제협회 피너클 어워드는 전국 지역 축제를 대상으로 우수축제 발굴, 성공 노하우 및 글로벌 트렌드 공유 등 축제의 세계화를 앞당길 수 있는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10여 개의 분야로 나눠 시상하는 행사다.

국내 대회 입상작들은 아시아대회를 거쳐,미국에서 진행되는 본선에도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진주유등축제와 금산인삼축제가 미국 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떡볶이 페스티벌의 경우 국내 대표 간식을 넘어서 K-푸드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떡볶이를 주제로 한 지자체 최초의 축제이자, 유명 연예인 없이 누적 관람객 11만 명 집객(集客), 합리적인 판매 가격, 친환경 축제 그리고 축제를 통한 세대 간의 소통, 지역 경제 및 관광 활성화 등 향후 지역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규모와 역사를 자랑하는 전국의 대규모 축제들과 겨루어 본상을 차지했다.

축제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피너클 어워드 수상으로 세계를 무대로 할 무궁무진한 경쟁력을 입증한 떡볶이 페스티벌이 지역축제를 넘어, 대구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대구 북구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